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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출처 = 현대차 홈페이지]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현대·기아차가 지난 4월 세타2엔진을 리콜하면서 미국에서만 가이드 매뉴얼을 제작하는 등 국내 소비자와 미국 소비자를 차별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현대·기아차는 미국에서 2015년과 올해 두 차례에 걸쳐 세타2엔진 리콜 계획을 발표했고, 이때마다 상세한 매뉴얼을 제작해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 제출했다"며 "매뉴얼에는 점검 결과 및 서비스 절차가 사진과 함께 상세하게 기술돼 있으며 미국 소비자들은 도로교통안전국 홈페이지에서 이 매뉴얼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반면 국토부가 현대차로부터 제출받은 것은 '세타2 GDI엔진 시정조치 점검 방법'이라는 1장짜리 문건이 전부였다"며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는 자료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이 근거로 내세운 가이드 매뉴얼은 현대·기아차가 세타2 엔진 리콜과 관련해 소비자용이 아니라 정비사들에게 제공한 정비 매뉴얼이라는 반박이 나왔다.
확인 결과, 미국과 한국 두 나라에 동일한 내용의 매뉴얼이 정비사들에게 제공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는 미국 딜러들에게 제공됐고, 국내에서는 현대차 블루핸즈와 기아차 오토큐에 제공됐다.
현대·기아차는 해당 매뉴얼을 미국 도로교통안전국과 국토부 산하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소(KATRI)에 모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 중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이 매뉴얼을 홈페이지에
미국은 리콜할 때마다 가이드 매뉴얼을 제작하지만 국내는 전무하다는 박 의원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는 반박이 나왔다. 현대·기아차는 리콜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리콜 사안마다 정비 매뉴얼을 작성해 각국 정비 관련부분에 전달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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