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 해외마케팅사업 주관단체 워크숍 참가자들의 발표를 듣고 있다. [사진제공 = 중소기업중앙회] |
이번 워크숍에는 중기중앙회에서 운영 중인 무역촉진단 파견사업과 수출 컨소시엄 사업을 주관하는 79개 단체, 126명이 참가해 중소기업의 해외 마케팅 지원을 위한 현장노하우를 공유하고 효율적인 제도운영 방안을 도출하는데 지혜를 모았다.
워크숍에 참가한 해외전시회 주관단체 중 하나인 한국합성수지가공기계공업협동조합의 한기윤 전무이사는 "해외전시회 참가시 단체 바우처를 이용하는 제도가 올해 처음으로 도입되어 주관단체가 사업을 운영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 워크숍을 통해 다른 주관단체들과 운영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자리였다"고 말했다.
수출컨소시엄을 주관하고 있는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김창환 과장은 "수출컨소시엄사업은 중소기업의 해외파견 뿐만 아니라 바이어를 초청하여 사후관리까지 지원하는 매우 효과적인 사업이지만 그만큼 어려운 사업 중 하나"라며 "이번 워크숍을 통해서 서로 의견을 공유해 실무적인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김한수 중기중앙회 통상본부장은 "중소기업의 수출확대는 우리나라가 처
[이영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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