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스피커 '누구'로 스타벅스에서 메뉴 주문이 연내 가능해진다.
SK텔레콤과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AI 음성인식 기반 커피주문 서비스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누구에 커머스(상거래) 기능이 적용되는 건은 도미노피자, BBQ치킨, 11번가에 이어 이번이 4번째다.
두 회사는 스타벅스 모바일 주문 서비스 '사이렌 오더'와 '누구'를 연동해 이용자가 매장에 가기 전 누구를 통해 음성으로 원하는 메뉴를 미리 주문·결제하면 지정한 매장에서 가져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사이렌오더는 스타벅스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매장에 가기 전 미리 원하는 메뉴를 주문을 하고, 선택한 매장에서 빠르게 음료를 수령하는 서비스다.
이에 따라 앱을 켜서 주문하지 않아도, '누구'에 음성으로 말하면 매장 선택부터 결제처리까지 빠르게 주문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이후 고객은 평소 스타벅스 모바일 주문 서비스 '사이렌오더'를 사용할 때처럼 주문한 매장을 방문해 커피를 가져갈 수 있다.
SK텔레콤은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T맵에도 이 기능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운전 중 스타벅스 음료를 주문하고,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수령할 수 있게 된다. T맵은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과 주변 매장 정보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이상호 SK텔레콤 AI사업단장은 "이번 제휴를 통해 스타벅스 커피를 애용하는 고객들에게 쉽고, 편리한 음성주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양사가 AI 기반의 주문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협력을 확대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백지웅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마케팅·디지털 총괄은 "SK
[조희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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