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자동차가 30대 직원들을 대상으로 추가근무에 대해 실제 근무시간이 아닌 실적만을 따지는 방향으로 완전 자율화하는 실험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 빠른 기술변화의 시대에 발맞춰 스타트업과 같은 조직문화를 통해 직원들의 창의성을 독려하자는 취지다.
도요타자동차는 현재 기획 등 일부 직군에 적용하던 '재량근무제' 도입을 노조에 제안했다고 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노조가 동의하면 올 연말부터 시행된다. 현재 도요타자동차 전체에서 약 1700명 정도가 참여하고 있는 '재량 근무제'란 근로자가 잔업과 관련해 근무시간을 본인 재량에 따라 정하는 제도다.
유연근무제 등과는 노동시간 계산 방식에서 큰 차이가 있다. 재량 근무제에선 실제 근무시간을 따지지 않는다. 담당업무를 마치면 업무별로 책정된 시간을 인정해주는 것이다. 가령 기획서 1건 작성을 6시간 근무로 인정하는 회사에서는 기획서 제출을 마치면 실제 투입된 시간에 상관없이 6시간 일했다고 간주해 급여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현재 일본 노동법에선 기획업무와 전문업종(건축, 디자인, 프로그래머, 회계사 등)에서만 '재량근무제' 도입을 인정하고 있다.
도요타자동차는 노사합의를 통해 재량근무제를 30대의 사무·연구직 대리급 직원들 7800여명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전체 직원 (7만2721명, 올 3월 기준)의 10%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회사 측은 재량근무의 문제로 지적되는 과잉근로 등을 막기 위해 연 20일 휴가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또 일정 시간 이상 근무를 하게되면 추가수당도 제공해 '임금을 아끼려는 꼼수'란 비난도 피해나갈 방침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도요타자동차와 같은 대형 제조업체가 특수직종이 아닌 일반 직종을 대상으로 제도를 도입한 것은 처음이라 귀추가 주목된다고 평가했다.
도요타자동차가 이처럼 과감한 실행에 나서는 것은 4차산업혁명이라고 불릴 정도로 빠른 변화가 나타나는 상황에서 기존 방식만을 고집해서는 안된다는 판단 때문이다.
도요타는 2일 일·가정 양립을 위해 이르면 오는 12월부터는 초등학교 4학년 이하 자녀가 있거나 요양 중인 부모가 있는 경우 일반직도 재택근무를 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4200여명이 대상으로 일반직으로 한 재택근무는 매우 이례적이란 것이 일본 언론의 평가다.
노동형태 다양화는 도요타자동차만의 얘기가 아니다. 노동시장 경직성에 있어서는 세계적으로 악명이 높은 일본에서 최근들어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지고 있다.
일본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온 장시간 근로를 줄이는 한편 생산성과 창의성을 높이지 않고서는 생존이 어렵다는 절박감에서 시작됐다.
핵심은 노동유연화로 대표적인 것이 '탈시간급제'다. 근로시간이 아닌 성과에 따라 임금을 결정하는 것이다. 당장은 일본 노동계의 강력한 반발로 인해서 전체 근로자의 3% 미만인 연봉 1075만엔(1억500만원)이상의 고소득 전문직
[도쿄 = 정욱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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