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문은행 한국카카오은행(약칭 '카카오뱅크')가 영업 시작 5일 만에 개설 계좌 100만 개를 돌파했습니다.
카카오뱅크 측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에 개설된 계좌 수가 31일 오후 100만 개를 넘어선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카카오뱅크는 곧 구체적인 실적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카카오뱅크는 27일 오전 7시 일반인을 상대로 한 계좌 개설 업무를 시작했으며 영업개시 만 5일도 되기 전에 기록을 세웠습니다.
인터넷 전문은행 시장에 3개월 이상 먼저 진출한 케이뱅크의 개설 계좌 수는 31일 기준 50만개 중반이며 이 은행의 수신액은 6천900억원, 여신액 6천300억입니다.
후발주자인 카카오뱅크는 일단 고객 수로는 단숨에 케이뱅크를 넘어섰습니다.
예·적금과 대출 규모도 곧 케이뱅크를 따라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카카오뱅크는 소비자 상대 영업 분야에서 KB국민·신한·KEB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과 본격적으로 경쟁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중은행들은 시장을 지키기 위해 모바일 서비스를 강화하거나 각종 혜택을 제공하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소비자금융만 취급하기 때문에 기업 금융 분야에서는 일단 시중은행과 경쟁하지 않습니다.
이와 함께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발급자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주요 신용카드 회사도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인기는 과제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수용 능력 이상으로 접속자가 영업 첫날 카카오뱅크의 서비스가 사실상 마비되기도 했으며 31일 현재도 고객 상담 등이 원활하지 못합니다.
고객 응대 능력을 키우고 서버 등의 용량을 확장해 서비스를 안정시키는 것이 당장 내부 현안으로 부상했습니
카카오뱅크가 여신액이 증가하면서 리스크 관리에 대한 우려도 나옵니다.
스크래핑 기술로 외부기관에서 고객의 직장·소득 정보를 확보해 심사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업무가 처리됩니다.
하지만 비대면 심사로 대출 상품을 대량 처리했기 때문에 가계 경제 사정의 변화에 따라 부실 가능성이 당초 예상보다 커지는 경우 이에 잘 대응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