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방 부주의로 인한 대형 교통 참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현대·기아차가 내년부터 국내에 출시되는 신차에 전방충돌방지보조(FCA·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기술을 기본으로 탑재한다.
현대·기아차는 16일 지능형 안전기술인 전방충돌방지보조 기술을 오는 2020년까지 경차를 포함한 승용과 RV(레저용 차량) 등에 기본으로 장착한다고 밝혔다. 이는 감지 센서를 통해 전방 차량을 인식,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긴급 상황에서는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충돌을 회피하거나 피해를 줄여주는 장치다.
최근 일어난 경부고속도로 버스·승용차 추돌사고도 이 기능이 장착되었다면 충돌 방지 직전에 브레이크가 작동돼 피해를 줄일 수 있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실제로 지난 4월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전방충돌방지보조를 장착한 차량의 추돌사고는 이를 장착하지 않은 차량에 비해 25.2% 적게 발생한다는 조사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현대·기아차는 내년에 출시되는 신차부터 이를 기본 탑재하고 향후 신차(풀체인지)와 부분모델변경(페이스리프트)과 연식변경 모델 등이 출시될 때 이를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경차인 기아차 모닝의 경우 전방충돌방지보조 기능을 옵션으로 선택할 경우 대략 30만원의 비용이 추가된다. 현대·기아차는 대량으로 부품을 구매해 이를 생산할 경우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은 이보다 훨씬 적을 것으로 보고 있다.
승용·RV 외에 택시와 소형 상용(현대차 포터, 기아차 봉고) 등은 전 차급에서 옵션으로 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소상공인과 택시 사업자 등의 의견을 청취해 해당 차종에서도 전방충돌방지장치를 기본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번 현대·기아차의 전방충돌방지보조 기본 적용 방침은 국내에 관련 법규나 제도가 아직 본격 논의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현재 관련 국내 법규는 대형 상용차에 한해서만 마련되어 있다. 대형버스는 내년 1월부터, 대형트럭은 2019년 1월 이후 판매되는 차량에 한해 의무 적용을 규정하고 있다.
교통 선진국인 미국의 경우 도로교통안전국(NHTSA) 주도로 2022년 9월까지 미국 시장에 판매하는 차량의 95%에 전방충돌방지보조를 기본화하는 양해각서(MOU)를 20개 완성차 업체들과 체결했다. 여기에는 현대·기아차를 포함해 GM 포드 도요타 등 대부분 완성차 업체를 망라한다. 현대·기아차는 국내에서는 미국보다 2년 앞서 관련 장치 적용을 마치는 셈이다.
현대·기아차의 전방충돌방지
[이승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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