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에 복합쇼핑몰이 들어선 중소 유통·소상공인 4명 중 3명은 이로인해 경영이 나빠졌다고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심지역일수록 외곽에 비해 경영 악화에 대한 체감 정도가 더 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복합쇼핑몰 주변 중소유통업자와 소상공인 400명을 대상으로 '복합쇼핑몰 진출 관련 주변상권 영향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처럼 조사됐다고 11일 밝혔다.
'복합쇼핑몰 진출에 따른 경영상황 변화'에 대해 응답자의 66.3%는 점포경영이 '나빠졌다'고 응답해 주변상권의 피해가 심각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특히 지역별로 도심(은평·수원) 지역에서 '나빠졌다'는 응답률이 74.6%로 높아 도심 외곽이나 신도시에 비해 주변상권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매출액과 1일 고객 변화'를 보면 모든 지역에서 매출액과 고객수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의 경우 복합쇼핑몰 진출 3년 후의 월매출을 진출 전과 비교해 29.1% 감소했고, 1일당 고객 역시 38.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원 지역은 '의류·패션잡화·화장품' 업종이 복합쇼핑몰 입점후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복합쇼핑몰 진출에 대해 중소 유통·소상공인들은 별다른 대책이 없는 경우가 많았다.
중소 유통·소상공인들은 지역상권 보호 정책으로 '의무휴무일 지정·영업시간 제한 적용 확대'(22.0%), 쇼핑몰 설립을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변
조사를 담당한 김윤정 한국법제연구원 박사는 "대규모점포와 쇼핑몰이 출점하기 전에 주변상권에 대한 경제적 영향력을 판단해야 한다"며 "그 점에서 쇼핑몰 진출을 '허가제'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서찬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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