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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는 고가 청소기, 분유 등 가족을 위한 소비부터 본인을 위한 명품소비까지 아끼지 않는 '30대 여성'의 활약이 해외직구 시장에서 두드러졌다고 27일 밝혔다.
올 상반기(1/1~6/25) 11번가 해외직구 카테고리 구매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30대 여성이 1위(26%)를 차지했고, 이들의 구매거래액은 지난해보다 68% 급증했다. 가장 잘 팔린 제품은 '다이슨 청소기', '압타밀 분유', '루이비통 명품잡화' 순으로, 대부분 30대 여성들의 선호 품목이었다.
11번가는 여성파워가 돋보였던 2017년 상반기 해외직구 트렌드를 '원더(Wonder)'로 분석했다. 세계로 뻗어나가는 직구시장(Worldwide), 원스톱 쇼핑(One-stop shopping), 직구2세대 급부상(New Consumer), 품목 다변화(Diverse), 전자기기의 강세(Electronics), 합리적 쇼핑환경(Reasonable)을 뜻하는 영어 단어의 첫 글자에서 따왔다.
실제 원조 해외직구 시장인 미국 외에도 독일, 영국, 대만 등이 신흥국으로 떠오르며 국가(대륙)별 구매품목이 뚜렷해지고 있는 추세다. 11번가 해외직구 역시 국가별 거래액 비중이 미국(60%)에 이어 유럽(독일, 영국 외)(22%), 일본(11%), 중국(7%) 등 다양하게 분포되는 양상을 보였다.
11번가는 고객들의 편리한 원스톱 쇼핑을 위해 지난해부터 '맥스머슬'(건강식품), '리볼브'(패션), '라쿠텐', '스트로베리넷'(뷰티) 등 각 분야 대표 글로벌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별도의 복잡한 회원가입 절차 없이 11번가만 통하면 전세계 글로벌 쇼핑을 한자리서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직구 1세대인 30대 여성에 이어 새롭게 떠오른 직구 2세대의 급부상도 주목할 만 하다. 30대 남성은 30대 여성에 이어 전체 거래액 비중에서 2위(19%)를 차지했고 구매거래액 증가율 역시 46%로 높은 수준이었다. 1인당 구매하는 평균금액도 남성(14만원)이 여성(12만원)보다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직구 소비 품목의 다변화도 두드러졌다. 2~3년 전까지만 해도 해외직구 하면 주로 특정 브랜드의 패션아이템이 주를 이뤘는데 이제는 가전, 식품 등 다양한 품목으로 확장되고 있다.
올해는 특히 '디지털/전자기기'가 강세였다. 상반기 베스트셀러(거래액기준)를 분석하니 명품, 화장품 등을 제치고 1위에 '다이슨 무선청소기'가 올랐고 카테고리별 비중 역시 '디지털'(22%)이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11번가는 합리적인 쇼핑환경 조성에도 역량을 쏟고 있다. 11번가 해외직구는 국내 시즌이슈를 고려한 상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소싱해 차별화를 두고 있다. 올해 가장 큰 이슈 중 하나였던 미세먼지, 황사 시즌에는 다이슨, 브라바 로봇청소기 등을 국내 판매가보다 저렴하게 마련하고 단독물량 확보를 통해 1주일 이내
박준영 SK플래닛 11번가 MD(상품기획) 본부장은 "다변화되는 직구시장과 고객 니즈 등을 입체적으로 분석해 트렌디한 상품소싱, 차별화 프로모션 등의 상품경쟁력 제고 방안을 꾸준히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은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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