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판도라TV 프리즘의 신규 광고상품 '오디언스 타겟팅'의 원리 <자료제공=판도라TV> |
프리즘의 오디언스 타겟팅은 인터넷 이용자의 정보를 수집·분석해 개인의 관심사·행동 유형 등을 기준으로 세분화된 관심 그룹별 광고서비스를 구현한다. 시청자의 관심과 성향을 고려해 영상광고를 내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정교한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기술로 인터넷 이용자가 특정 카테고리에 관심을 갖는 기간까지 고려해 금융, 여행, 쇼핑 등 분야와 같은 고관여 상품도 타겟팅의 시기가 유효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해 반영한다.
최근 연휴를 맞아 여행을 계획 중인 A씨는 평소 주로 사용하는 PC를 통해 항공사, 여행사, 호텔 가격비교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검색을 했다. 프리즘은 A씨를 현재 여향에 관심 있는 이용자로 추정하고 A씨가 관심있어할 만한 여행사, 호텔 관련 광고를 송출하게 된다.
국내에서 PC와 모바일 웹 인터넷 이용자 정보를 수집해 동영상 광고를 집행하는 플랫폼으로는 판도라TV의 프리즘이 유일하다.
현재 프리즘에서 제공하는 오디언스 카테고리는 스포츠, 뷰티, 영화, 건강 등 10여가지에 달한다. 향후 지속적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원 가능한 카테고리를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박명진 판도라TV 프리즘그룹장은 "빅데이터가 산업의 구조와 형태는 물론 소비자들의
[이영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