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MW M3 CS [사진제공:BMW] |
BMW M GmbH는 지난 18일 BMW드라이빙센터(인천 영종도)에서 아시아·태평양 기자들을 대상으로 'BMW M 익스피리언스 2017'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M4의 스페셜 에디션 버전인 'BMW 뉴 M4 CS'가 공개됐다.
BMW M GmbH는 기본 M 모델보다 한 단계 상위 버전을 '컴피티션(Competition)', 그 보다 한 단계 상위 버전을 'CS 스페셜 에디션'으로 각각 부른다.
최상위 모델인 'BS(brand shapers)'는 모터스포츠 레이싱카 특성을 모두 갖췄지만 일반 도로에서도 달릴 수 있다.
뉴 M4 CS가 국내 판매에 들어가면 BMW M 중 가장 강력한 고성능 모델이 된다. 뉴 M4 CS는 3.0ℓ 6기통 M 트윈파워 터보 엔진과 7단 M더블클러치 변속기를 장착했다.
신형 직렬 6기통 엔진에는 한 쌍의 모노-스크롤 터보차저, 충전 공기 냉각기, 고정밀 연료분사 장치, 밸브트로닉(VALVETRONIC) 가변 밸브 타이밍과 더블 바노스(Double-VANOS) 가변 캠샤프트 타이밍이 포함됐다. 낮은 엔진 속도에서도 높은 토크를 생성해 연료효율성을 끌어올린다.
드라이브로직이 내장된 7단 M 더블클러치 변속기(M DCT)에는 별도의 오일 쿨러가 장착됐다. 자동 기어 변속과 스티어링 휠의 시프트 패들을 이용한 수동 변속 모두 가능하다.
M DCT 변속기는 구동력이 끊어지지 않으면서 빠른 변속이 가능하다. 6단 수동변속기보다 기어단수가 하나 더 많기 때문에 변속 때 회전수 변화가 적고 장시간 고속 주행에도 연료 소모가 적다.
최고 출력은 460마력, 최대 토크는 61.2kg.m, 연비는 11.9km/ℓ다. M 트윈파워 터보 기술로 발진가속도(0→100km/h 도달시간)는 3.9초에 불과하다. 슈퍼카 기준이 되는 마의 4초대를 돌파했다.
서스펜션은 M4 컴피티션 패키지의 서스펜션을 이어받았다. 앞/뒤 차축의 링크 및 휠 캐리어는 단조 알루미늄으로 초경량 설계됐다. 스프링 하부 질량(unsprung mass)을 낮춰줄 뿐 아니라 주행 역학을 향상시켜준다.
뉴 M4 CS 에는 도로 및 레이싱 트랙 모두에서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하도록 재설계된 어댑티브 M 서스펜션이 기본으로 장착됐다.
고성능 스포츠카도 어려워하는 고난이도 서킷인 뉘르부르크링 노르드슈라이페에서 테스트 주행을 한 뉴 M4 CS는 7분38초라는 랩 타임을 기록하며 슈퍼 스포츠카 영역에 진입했다.
운전자는 자신의 개인 취향이나 주어진 경로에 맞게 스티어링·서스펜션을 설정할 수 있다. 드라이빙 모드는 컴포트, 스포츠, 스포츠 플러스 중에서 고를 수 있다. 컴포트 모드는 도로 상태가 좋지 않을 때나, 도심 주행 및 단거리 주행 시에 적합하다.
스포츠 모드는 꾸불꾸불한 시골 길 주행 때 선택한다. 서킷을 달릴 때 스포츠 플러스 모드를 선택하면 스포츠 다이내믹 드라이빙의 정수를 맛볼 수 있다.
레이싱 트랙에도 최적화된 경량 알로이휠(전륜 9Jx19, 후륜 10Jx20)은 뉴 M4 CS 전용으로 설계됐다. 미쉐린 파일럿 슈퍼 스포츠 컵 2타이어(전륜 265/35 R19, 후륜 285/30 R 20)가 기본 장착됐다.
외모는 한 눈에 고성능이라는 사실을 알려주도록 디자인됐다. 트윈 LED 헤드라이트와 대형 공기 흡입구는 먹이를 향해 돌진하는 맹수를 연상시킨다. 전륜에는 4피스톤 캘리퍼, 후륜에는 2피스톤 캘리퍼를 장착한 M 컴파운드 브레이크도 고성능 이미지에 한몫한다.
프런트 스플리터는 뉴 M4 CS 전용으로 특수 개발된 탄소 섬유로 제작됐다. 공기역학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M4 GTS에 적용한 탄소 섬유 리어 디퓨저를 채택했다. 트렁크 리드의 스포일러는 차가 뜨는 현상을 줄여준다.
15개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패널을 엘자(L) 형태로 넣은 테일 램프는 용의 비늘을 연상시킨다.
실내는 다이내믹 드라이빙 성능에 어울리도록 스포티하게 꾸며졌다. 가죽 및 알칸타라로 마감한 경량 M 스포츠 시트, 압축 성형으로 제작된 천연
파워 돔과 공기 배출구 디자인을 갖춘 보닛과 루프 부분은 가벼우면서 견고한 첨단 소재인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으로 제작됐다. 뉴 M4 CS는 유럽에서 11만6900유로에 판매된다. 국내 판매 가격은 미정이다.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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