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이슬이 소주 브랜드 최초로 매출 1조 클럽에 가입했다.
18일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소주 사업에서 매출 1조93억 816만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체 매출에서 참이슬이 차지하는 비중이 98% 이상이라 참이슬 단일 브랜드의 매출이 1조원을 넘어선 것이나 다름없다. 참이슬 출시 18년 만에 첫 매출 1조원 달성인 셈이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지난해 참이슬 출고량은 360ml 기준으로 약 17억 병이다. 작년 한 해 동안 대한민국 성인(약 4015만명) 1명당 약 42병의 참이슬을 마신 셈이다. 국내 주류업계는 업체별 판매량이나 점유율을 공개하지 않지만, 참이슬의 소주 시장 점유율은 약 50% 정도로 알려졌다. 단일 소주 브랜드가 절반이 넘는 시장 점유율 보이는 것은 이례적인 현상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참이슬이 높은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제품 다양화, 지역 맞춤형 전략, 해외 시장 진출 등이 꼽힌다. 지역 특색에 맞춰 출시한 참이슬도 날개 돋힌 듯 팔렸다. '참이슬 16.9'가
[이희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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