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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터키 11번가 '누마라 온비르' 직원들 |
SK플래닛의 터키 11번가인 '누마라 온비르'는 시장 진출 3년 만인 지난 2015년 처음으로 연간 거래액 기준 1위에 올랐다.
이후 지난해에도 연간 거래액 5억6300만달러(약 6450억원)를 기록하며 2년 연속 터키 오픈마켓 시장 1위 자리를 고수했다. 2위 사업자인 헵시부라다와의 격차는 더 벌어졌고, 월 방문자 수가 1800만명에 달하면서 거래액과 방문자 수 모두 전년 대비 20% 넘게 늘었다.
가입자와 판매자 수 역시 증가했다. 지난해 말 기준 누마라 온비르의 회원수는 800만명으로 전년 대비 33% 늘었고, 판매자는 6만2000명으로 63% 이상 뛰었다.
SK플래닛은 누마라 온비르의 이같은 성장 이유로 지난 2014년 9월부터 운영중인 지역 사무소(regional office)를 꼽았다. SK플래닛은 국토가 넓은 터키 시장의 특성에 맞게 앙카라, 이스마르, 안탈리아, 아다나 네 곳을 거점 지역으로 잡아 각 지역에서 셀러 지원과 활성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운영 초 1만8000명 수준이던 판매자 수는 지역 사무소 운영 2년3개월 만에 3배 이상 증가했다. 사업 초기에는 이스탄불을 중심으로 판매자들이 밀집해 있었지만, 지난해 기준 이스탄불 이외 지역의 판매자 비중은 전체의 절반을 넘어섰다.
SK플래닛 관계자는 "지역 특화 상품에 대한 터키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게 된 셈"이라며 "터키의 이커머스 시장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효과도 가져왔다"고 평가했다.
SK플래닛은 또 터키에서는 생소한 현지 물류업체와의 제휴로 배송료를 직접 정산하는 등 신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조원용 터키 11번가 대표는 "누마라 온비르는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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