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말 성주골프장을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부지로 제공한 뒤 중국 측으로부터 전방위적으로 보복을 당하고 있는 롯데가 중국에 대한 적극적 '구애' 작전을 펼치고 있다. 롯데가 중국을 중시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향후 롯데그룹의 중국 관련 사업을 축소하거나 철수하지 않겠다는 명확한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우선 롯데는 지난 24일부터 중국인 관광객(유커)들이 많이 찾는 롯데백화점 소공점과 잠실점 출입문과 고객 라운지 등에 "당신을 이해합니다, 그래서 기다립니다"라는 홍보물을 게시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 점포들 안팎에도 같은 홍보문구가 걸렸다.
이 홍보물은 중국어로 작성됐다.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지난 15일 중국 당국의 '한국행 관광상품 판매 전면 금지' 이후 발걸음이 끊긴 유커들에게 향후 양국 관계가 회복되면 꼭 다시 롯데 매장을 찾아달라고 부탁하는 모양새다. 롯데 관계자는 "사드를 둘러싼 두 나라 갈등이 해결돼 중국인 관광객들이 다시 예전처럼 편안한 마음으로 롯데 매장을 찾게되는 날이 빨리 오기를 바란다는 의미에서 이런 홍보물을 설치했다"고 말했다.
롯데가 이처럼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구애'를 보내는 이유는 백화점과 면세점 등 주요 유통계열사들의 매출에 중국인 관광객들이 큰 기여를 하기 때문이다. 롯데백화점 소공점의 경우 유커들의 매출 비중이 20%를 웃도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공점 건물에 위치한 롯데면세점의 경우 매출의 80%가 중국인 관광객 지갑에서 나온다.
사드 보복으로 대댜수 매장이 문을 닫는 등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롯데마트도 중국 법인장을 모두 중국인으로 바꾸고 이들의 권한을 확대해 '현지화'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롯데마트는 화둥(華東)법인과 동북법인의 법인장을 중국인으로 교체, 롯데마트 중국법인 4개 모두 '중국인 경영' 체제로 전환하는 작업을 마쳤다. 아울러 최근 사드 관련 갈등이 심해지자 롯데마트 한국 본사는 직원관리, 고객대응, 상품·홍보전략 등 모든 업무의 권한을 중국인 현지 법인장들에게 부여했다. 이후 롯데마트 중국 법인장들은 실시간으로 변하는 현지 상황에 따라 담당 지역 점포들의 대응 방안을 세우는 등 보다 책임있는 자세로 사드 사태에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인을 전면에 내세워 사드 후폭풍을 최소해보겠다는 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예를 들어 일부 중국 롯데마트 점포는 영업중단 후에도 점포 주변을 지나는 중국인들이 볼 수 있도록 '중국 친화적' 메시지를 담은 안내문을 붙이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또 이번 사태로 현지 롯데마트 직원들의
이에 앞서 그룹 총수인 신동빈 롯데 회장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나는 중국을 사랑합니다. 우리(롯데)는 절대적으로 중국에서 계속 사업을 하기를 바랍니다"며 중국에 대해 애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손일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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