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 동안 모 이동통신사의 표준요금제를 사용해온 회사원 이 모씨.
업무상 오랜 시간 통화하는 경우가 많은 이 씨는 1년여 가까이 매달 10만원이 훨씬 넘는 요금을 납부해야만 했습니다.
통신요금을 아낄 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 장시간 무료 통화가 주어지는 요금제를 선택했고, 월평균 2만원의 요금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통화패턴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요금제 선택에 어려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인터뷰 : 이승협 / 회사원 -"통신사 홈페이지 찾아가서 다양한 요금제를 살펴봤는데요. 통화패턴을 잘 모르니까 어떤 요금제가 좋을지 혼돈이 되더라고요"
이처럼 이동통신업체들이 망내할인과 가족할인 등 각종 할인요금제를 쏟아내고 있지만, 상품 선택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는 제대로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누구와 통화를 하고, 통화시간과 통화량이 어느정도이냐에 따라 할인 여부와 할인폭이 결정되지만 통화패턴을 알 수 있는 정보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가족 할인제를 내놓은 SKT의 경우 가족간의 통화비율을 알 수 없고, 망내 할인과 망내 무료 통화를 시행하고 있는 KTF와 LGT의 경우도 망내와 망외 통화 비율이 어느정도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또 유무선 통합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지만 유·무선 통화의 비중도 제공받을 수 없습니다. 업체들은 각종 할인 요금을 통해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요금 인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된 개인 통화 정보도 제공하지 않은 채 요금 할인만을 강조하는 것은 공염불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mbn뉴스 정규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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