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이날 지난해 연간 매출액이 22조7437억원, 영업이익은 1조440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체 매출은 무선, 인터넷, IPTV 등 우량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특히 서비스매출은 지난 2011년 국제회계기준(IFRS)을 도입한 이래 최초로 20조원을 넘어섰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4% 늘어났다. 이는 지난 2011년 이후 최대 수치로, 전체 순이익은 7978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26.4% 증가했다.
사업별로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0.6% 증가한 7조4183억원을 기록했다. 무선서비스 매출의 경우 LTE 보급률이 75.5%(2016년 4분기 기준)까지 확대되고 Y24, Y틴과 같은 특화 요금제가 인기를 끌면서 전년 대비 2.1% 증가한 6조6584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무선 가입자는 전년 대비 85만명 늘어난 1890만명으로 집계됐다.
유선사업 매출은 유선전화 이용 감소로 인해 전년 대비 1.8% 줄어든 5조649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가입자가 증가한 '기가(GiGA) 인터넷'의 영향으로 유선사업 매출 감소세를 크게 상쇄했다.
기가 인터넷의 성장에 힘입어 인터넷사업의 매출은 전년 대비 11.4% 성장, 2015년 2분기 이후 6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KT 기가 인터넷은 현재 25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5.8% 증가한 1조9252억원을 기록했다. 우량 가입자 확대, 유료시청(PPV) 수익 증가와 함께 광고, 홈쇼핑 송출수수료 등 플랫폼 수익 증대도 미디어·콘텐트사업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IPTV 분야의 매출은 전체 가입자 700만명 돌파에 힘입어 전년 대비 23.9% 성장했다. 지난해 매출 1조원을 돌파한 IPTV 분야는 올해부터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하고 있다. 특히 최근 KT가 선보인 인공지능 TV '기가 지니'는 미디어 분야의 매출 증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아울러 금융사업 매출은 소액결제 활성화 등 카드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BC카드 매출이 늘어 전년 대비 0.5% 성장한 3조4278억원을 기록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 및 기타 자회사의 사업 호조로 전년 대비 13.6% 증가한 2조1709억원을 올렸다.
지난 한해 동안 BC카드를 비롯한 그룹사들의 연결 영업이익 기여는 전체 이익의 4분의 1 수준인 약 3400억원(부동산 매각 388억원 제외)이었다. 올해에는 BC카드, 스카이라이프 등 주요 그룹사의 안정적인 성장과 함께 KT에스테이트 등 부동산 관련 매출과 같은 신규 실적으로 지난해보다 17% 이상 상승한 연간 약 4000억원의 영업이익 기여를 목표로 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디지털뉴스국 김경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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