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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백화점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의 지난해 12월 26일부터 이달 23일까지 상품권 매출은 전년 동기(설 전 일수 기준)보다 13.3% 늘었다. 이는 지난해 설 기간 상품권 매출 신장률(7.5%)보다도 높은 수치다. 특히 모바일 상품권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8.9%나 급증했다.
그러나 일반 설선물 세트 매출은 작년보다 줄어들면서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롯데백화점의 지난해 12월 5일부터 이달 22일까지 설 선물세트 매출(사전예약 판매 포함)은 경기불황과 김영란법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1.2% 감소했다.
지금과 같은 내수부진 시기에 백화점 상품권 매출 신장률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특히 올해 설이 김영란법 발효 이후 처음 맞는 명절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선뜻 이해가 되지 않는 특이한 현상으로 해석될 수 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그동안 전체 명절상품 매출에서 상품권이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높아지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올해 이처럼 높은 신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는 당초 예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회사 내부 방침에 따라 정확한 수치를 공개할 수 없다고 밝힌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도 상황은 비슷하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올해 설 상품권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신장한 것으로 알려졌고 현대백화점도 한 자릿수 신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와 신세계 상품권의 경우 백화점뿐 아니라 계열 대형마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반면 현대백화점은 마트를 갖고 있지 않아 상품권의 인기가 롯데나 신세계보다는 약간 떨어지는 편이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정확한 수치를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판매가 부진한 설 선물세트와 달리 상품권 매출은 두 자릿수 성장했다"며 "고객들이 갈수록 선물세트보다는 상품권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유통업계에서는 이같은 상품권 매출 상승의 요인으로 김영란법을 꼽고 있다. 발송인과 수령인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선물세트보다는 누가 받아서 썼는지를 추적하기 어려운 상품권을 기업 고객 등이 더 선
[손일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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