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이 온라인 대형마트의 핵심 쇼핑 플랫폼으로 부상했다. 모바일 쇼핑 수요가 빠르게 늘면서 PC를 통한 매출을 넘어선 것이다.
이마트는 자사 온라인 쇼핑몰 이마트몰이 지난 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기록한 매출을 분석한 결과 모바일 매출 비중 55.5%를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2012년 1.5%, 2013년 8.5%, 2014년 24.6%, 2015년 44.0% 매년 급증해 올해 처음 PC 매출(44.5%)을 넘어섰다. 이달 1~15일 집계된 모바일 매출 비중은 60.1%를 기록하며 처음 60%대에 진입하기도 했다.
모바일 쇼핑의 약진은 신선식품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 매장과 동일한 품질의 신선식품의 당일 배송이 가능해진데다 맞벌이 부부를 중심으로 출근 및 퇴근, 직장 점심시간, 저녁 여유시간 등을 활용해 먹을거리를 모바일로 주문하는 고객이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마트몰 모바일 신선식품 매출은 올해 전년 대비 42% 증가했다. 반면 PC 매출은 2015년 9%, 2016년 12% 각각 감소했다. 이에 ㄸ라 신선식품 매출 중 모바일 비중은 2014년 28%, 2015년 49.9%, 2016년 61.4%를 기록했다. 올해 전체 모바일 매출 비중(55.5%)보다 높은 수치다.
이마트몰 모바일 쇼핑객 중 절반 이상은 30대(51.7%)로 나타났다. 40대(30.4%), 20대(9.9%), 50대(6.5%), 60대(1.1%)가 각각 뒤를 이었다. 여성 매출 비중은 2014년 84.4%, 2015년 84.7%, 2016년 86.6%로 집계됐다. 가정에서 장을 보는 주체인 여성이 모바일 매출 신장을 주도하는 셈이다. 가장 모바일 매출 비중이 큰 시간대는 오
김예철 이마트몰 상무는 “올해를 기점으로 온라인 쇼핑 대세가 PC에서 모바일로 완전히 이동했다”면서 “모바일에서도 쉽게 상품을 고르고 주문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해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손일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