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그룹이 인공지능으로 비즈니스 혁신에 나선다. 이를 위해 IBM과 손잡고 인공지능 기술인 ‘왓슨’을 전격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한국IBM과 롯데그룹은 IBM의 클라우드 기반 인지 컴퓨팅 기술인 ‘왓슨’ 솔루션을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왓슨은 IBM이 보유한 인공지능 기술을 집약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컴퓨터 비전, 빅데이터 분석, 자연어 인식 등을 망라한다. 현재 가천대 길병원에 도입돼 암 환자의 진단 보도 도구로 활용되고 있으며 환경부의 미세먼지 예보에도 사용될 전망이다.
롯데그룹은 왓슨을 이용해 현재 운영중인 다양한 채널들을 통해 수집되는 정형, 비정형 데이터들을 분석해 활용가치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IBM왓슨을 통한 데이터 분석으로 소비자들에게 개인화 서비스를 일관되게 제공할 수 있고 요구와 상황에 기반한 신뢰도 높은 상품정보와 전문성 있는 조언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양사는 앞서 IBM 왓슨을 도입해야 하는 인공 지능 혁신 테마를 선정했다. 롯데와 IBM이 왓슨을 활용해 가장 먼저 구축할 영역은 백화점 등 유통 관련 계열사에서 도입할 지능형 쇼핑 어드바이저와 제과 및 푸드 계열사의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전략 업무에 적용할 지능형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이다.
지능형 쇼핑 어드바이저는 소비자들이 스스로 검색을 통해 상품을 찾는 방식에서 벗어나 챗봇 서비스에 기반한 대회를 통해 상품 추천, 해당 상품 매장 위치 안내, 온라인 픽업 서비스까지 지원해 검색, 구매, 배송까지 책임지는 서비스이다.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가 매장 직원의 도움보다 스스로 매장 정보를 찾고자 하는 빈도가 높다는 사실을 기반으로 백화점 매장 안내 서비스도 지원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가족의 생일 선물을 준비해야 하는 소비자가 챗봇에게 “ 12살 딸의 생일이 다음주인데, 요즘 독서와 패션에 관심이 많더라. 어떤 선물을 하면 좋을까?” 라고 물으면 이미 가지고 있는 고객 정보 뿐 아니라 소셜, 뉴스등을 통한 트렌드 분석을 통해 최적화된 선물을 추천해 줄 뿐 아니라 가까운 매장 위치나 교통편, 다양한 방법의 구매나 배송까지 한번에 알려준다.
지능형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은 왓슨의 기술을 활용해 소셜, 블로그, 뉴스 등을 통해 얻은 외부의 시장 데이터, 여러 점포의 결재단말기(POS)에서 얻을 수 있는 매출 데이터 및 회사 내의 여러 시스템에 산재되어 있는 제품 데이터를 모두 분석한 후 신제품 출시 및 신사업 개발을 위한 전략 결정에 참고하는 시스템이다.
롯데그룹은 데이터 분석을 롯데멤버스, 시스템을 롯데정보통신에서 구축하도록 하고 그룹 전체를 통합하는 IT 서비스를 지원해 향후 5년 이내 전 그룹사에 걸쳐 소비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와 업무 방식의 혁신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을 구축, 고도화해 생활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황각규 롯데 그룹 사장은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고 새로운 영역에서 가치를 찾아내 미래를 대비함으로써 국가경제나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롯데
[디지털뉴스국 김용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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