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올해 초 시작한 ‘가격의 끝’ 프로젝트의 최대 고객은 아기를 키우는 엄마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이마트에 따르면 육아 필수품인 분유와 기저귀 매출은 지난해 각각 전년 대비 27.3%, 12.0% 늘었으나 올해 들어 11월 말까지 48.7%와 69.4% 증가해 이마트몰 전체 매출 신장률 25.8%를 크게 웃돌았다.
이마트는 지난 2월 최저가 전략인 ‘가격의 끝’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아기용품인 기저귀와 분유를 첫 제품으로 선택했다. 가격에 민감한 엄마 고객들이 호응하면서 그동안 약세였던 아기 관련 상품들의 매출도 덩달아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이마트 측은 설명했다.
분유와 기저귀뿐만 아니라 ‘가격의 끝’ 대상 상품이 아닌 다른 육아용품의 매출도 많이 증가했다.
지난해 25% 매출이 감소했던 유아 의류의 경우 올해에는 40% 증가했으며, 지난해 0.1% 증가에 그쳤던 유아 완구는 매출이 60% 수직으로 상승했다.
이마트는 또한 ‘가격의 끝’ 프로젝트의 효과로 온라인 쇼핑을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20대 고객의 이마트몰 유입을 늘리는 효과도 거뒀다고 평가했다. 실제, ‘가격의 끝’ 프로젝트 도입 이후 실질 구매력을 갖춘 20대 이상 연령대 중 20대의 매출 신장률이 42.1%로 가장 높았다.
온라인몰뿐만 아니라 아기용품 매출이 약세였던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엄마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효과를 낳았다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지난해 이마트 점포에서 기저귀 매출은 26.3% 감소했으나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16.5% 신장했다. 구매 고객수도 11월 기준 170만 명으로 지난해보다 36만 명 늘었다.
지난해 27.9% 감소했던 오프라인 점포에서의 분유 매출도 11월까지 37.7% 신장했고, 구매 고객수도 80만 명에서 120만 명으로 늘었다.
아기용품 연관 구매 효과로 유아완구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114.8% 신장하며 이마트 전체 상품 중 매출 신장률 1위를 차지했다.‘
출산율 감소로 유아완구 매출이 지난해 4.4% 줄었으나 1년만에 반전을 이뤄낸 것이다.
이마트는 ’가격의 끝‘ 상품이 우유, 시리얼, 전기히터 등 78개 품목으로 확대되면서 소셜커머스 등 다른 온라인업체에 내줬던 일부 상품의 가격 경
이갑수 이마트 대표는 “2017년에도 가격의 끝 프로젝트는 이마트 가격 전략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관계없이 이마트가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유통업체임을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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