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 관리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3년 1월~올해 9월 정수기 관련 피해구제 접수는 총 1187건으로 집계됐다.
연도별로 불만 건수를 보면 2013년 190건, 2014년 259건, 2015년 337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올해는 9월까지 401건이 접수돼 이미 지난해 불만 건수를 넘어섰다.
유형별로는 정기관리서비스 불이행 또는 불완전이행 관련 피해가 154건(38.4%)으로 가장 많았고, ▲정수기 성능 등 제품 관련 98건(24.4%) ▲설명과 다른 계약조건 적용 등 계약 관련 51건(12.7%)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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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한국소비자원 |
피해구제 401건 가운데 환급·배상·계약해지 등 당사자간 합의가 이뤄진 비율은 64.0%였다. 이 중 피해구제 접수 상위 10개사 중 합의율은 청호나이스(73.5%)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SK매직(72.2%)과 현대렌탈서비스(66.7%)순이었다. 반면 제일아쿠아(33.3%)와 바디프랜드(44.4%)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정수기 렌탈 계약 시 기간, 비용 등 계약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설치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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