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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자동차 수출이 2년 연속 감소할 전망입니다.
자동차 수입액은 판매 대수 감소에도 비싼 프리미엄 차량의 수입 증가로 2년 연속 1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11일 자동차 업계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무역협회 등에 따르면 올해 들어 11월까지 한국산 자동차의 수출액은 360억7천만 달러(약 42조576억원)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414억3천만 달러에 비해 13%가량 감소한 실적입니다.
올해 자동차 수출이 크게 줄어든 것은 현대차와 기아차 등 완성차 업체 노조의 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이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글로벌 경기 악화에 따른 판매 감소도 수출 부진의 또 다른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12월에 해외 판매가 회복되더라도 올해 전체 자동차 수출액은 작년의 458억 달러에 못 미치는 400억 달러 안팎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수출은 2014년에 458억 달러로 정점을 찍은 뒤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또다시 수출액이 줄어들면 2년 연속 감소하는 셈이 됩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었던 2008∼2009년 이후 처음입니다.
반면에 자동차 수입액은 2년 연속 100억 달러를 넘어서며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들어 10월까지 누적 자동차 수입액은 89억2천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86억4천만 달러에 비해 3.2% 늘었습니다.
이런 추세가 이어진다면 올해 전체 자동차 수입액은 역대 최고액이 될 전망입니다. 연간 기준으로 자동차 수입 최고액은 지난해에 기록한 107억8천만 달러입니다.
올해 자동차 수입 대수가 감소하고 있는데도 수입액이 증가한 것은 고가의 프리미엄 차량 수입이 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실제로, 올해
업계 관계자는 "올해 수입차 판매액이 늘어나면 2010년 이후 7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게 되는 것"이라며 "국내 완성차 업계가 수출 확대를 위해 더욱 분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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