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에 근무하는 회사원 이상현(45)씨는 하루에 꼭 두번씩 방문하는 곳이 있다. 맛과 향이 좋아 점찍어놓은 커피전문점이다. 과거에는 사무실에 출근해서 믹스 커피를 타 먹는 게 일상이었지만, 이제는 자신만의 ‘취향’에 맞는 핸드드립 커피전문점에서 전문가가 내려준 커피를 사 마신다.
일명 ‘아재’라고 불리던 4 050세대가 변하고 있다. 시대를 따라가지 못한 채 젊은 세대가 이해하지 못하는 옛 유머를 구사하던 ‘아재’들은 가고 트렌드를 쫓는 근사한 중년으로 탈바꿈 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기존 커피전문점들의 주요 고객이었던 20~30대 여성들이 ‘대화’와 ‘커피를 마시는 문화’에 집중하는 것과는 달리 이들은 ‘맛’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는 게 차이점이다.
2008년부터 올해까지 최근 8년간 SPC그룹의 마일리지카드인 해피포인트를 이용한 이용자수 등을 분석한 빅데이터에 따르면 이 기간동안 해피포인트를 이용한 이용객이 112% 증가한 반면, 40대이상의 중년 남성 이용객은 두 배에 가까운 28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회사의 커피전문점인 ‘파스쿠치’를 이용한 4050 남성고객 수는 8년 전에 비해 722%나 늘었다. 같은 연령대의 파스쿠치 여성 이용객이 약 5배(425%) 증가한 것에 비해 증가폭이 훨씬 크다. 아이스크림 전문점인 ‘배스킨라빈스’ 이용자 추이도 비슷하다. 8년간 배스킨 라빈스 이용객은 해피포인트 사용횟수 기준으로 약 1.9(92%)배 늘었지만, 4050대 남성만을 따로 놓고 봤을 때는 3.7배(288%)가 늘었다. 즉 과거에 비해 중년 남성들의 커피전문점과 아이스크림 매장에 더 자주 방문한다는 뜻이다.
SPC그룹 관계자는 “그 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40~50대 중장년 남성들이 디저트 소비 시장의 중요한 계층으로 급부상했다”며,“앞으로 이러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O2O서비스인 ‘사이렌오더’를 이용하는 40대의 비중은 전체의 11%에 달한다. 사이렌오더란 매장을 방문하기 전 모바일 앱을 통해 음료를 먼저 주문하는 서비스다. 물론 모바일에 친숙한 2030세대가 전체의 86%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높지만 스타벅스 코리아 입장에서는 40대의 비중이 10%를 넘어섰다는 것에도 큰 의미를 두고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이새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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