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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30일 영국 의학 전문 매체인 메디컬뉴스투데이에 따르면 영국 링컨대학 히더 쇼 교수 등 3개 대학 심리학과 공동연구팀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사용자의 인구학적, 성격적 특성을 연구한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연구팀은 500여 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태도 및 자신의 성격 등을 설문 조사한 뒤 분석했다.
그 결과 아이폰 사용자가 여성일 가능성이 2.25배 높았다. 아이폰 사용자 평균연령은 26.9세로 안드로이드 사용자(31.4세)에 비해 젊었다.
특히 아이폰 사용자들은 상대적으로 스마트폰을 지위의 상징으로 여기는 경향이 강했다. 많은 사람이 선호하고 사용하는 비슷한 기기를 피하는 성향이 강했다. 또 감성과 자의식이 더 강했으며, 더 개방적이고 외향적이었다.
반면 정직성과 겸손함, 상냥함의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부나 사회적 지위에 대한 관심이 더 크고, 자기 이익을 위해 규칙을 깰 가능성이 더 높다는 분석이다.
연구팀은 이 같은 성격 분석을 토대로 개인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가운데 어떤 운영체제 제품을 구입할 것인지를 예측하는 모델을 만들었다. 이 모델을 이용해 별도로 200명의 성격 등을 분류한 뒤 어떤 제품을 소유하고 있는지를 예측한 결과 69%의 확률로 맞출 수 있었다. 과거 소유했던 제품까지 포함할 경우엔 확률이 71.4%에 달했다.
연구팀은 “그동안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사용자 간 인구학적, 성격적 특성 등이 다르다는 말이나 추론 등은 있었으나 이를 실증적 연구를 통해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연구팀은 “자아확장이론에 따르면 특정 사물에 대한 지배력과 통제력이 커질수록 이 사물이 자신의 정체성의 일부가 되는 경향이 더 커진다면서 스마트폰은 그 대표적 사례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폰은 어떤 기기보다 장시간 사용하는 데다 자주 쓰는 기능, 내려받는 앱과 음악, 사진 등이 개인별로 다르고 사용자의 ‘미
연구팀은 “물론 추가 연구들이 필요하긴 하지만 이번 연구는 스마트폰 선택이 소비자의 성격을 비롯한 개인적 특성들을 예측하는 데 유용한 단서를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국 박소현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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