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주들의 반발로 현대상선 2M 가입 불가
↑ 현대상선 2M 가입 불가 / 사진=MBN |
세계최대 해운 동맹인 2M이 고객인 화주들의 반발에 현대상선을 회원으로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현대상선은 이 때문에 큰 타격을 받게 됐다고 이 신문은 전했습니다.
2M은 덴마크 머스크라인과 스위스 MSC 등 세계 양대선사의 동맹입니다. 세계최대 해운사 머스크라인은 11월 화주들에 현대상선을 2M 얼라이언스에 가입시키는 것보다는 현대상선의 용선을 양도받아 2M 노선에 투입하는 것을 포함한 "새로운 협력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알린 바 있습니다.
당시 현대상선은 얼라이언스 가입을 여전히 논의 중이라면서 12월 초에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현대상선은 지난 7월 2M 얼라이언스 가입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었다. 이는 구조조정 중이던 현대상선이 법정관리를 피하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2M 얼라이언스의 고위 임원은 한진해운의 몰락 이후 고객들이 또 다른 한국 선사인 현대상선이 동맹에 합류하는 것을 꺼렸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현시점에서 현대상선과 함께 가는 것은 고객의 신뢰를 흔들어 놓을 수 있으므로 우리는 느슨한 형태의 협력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상선은 2M 얼라이언스 가입 실패로 위태로운 상황에 부닥칠 것이라고 해운업계 임원들은 WSJ에 말했다. 해운사들은 동맹을 통한 선박 공유로 운영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습니다.
주요 해운 동맹은 2M을 포함해 오션얼라이언스, 디얼라이언스 등 3개밖에 없습니다.
씨인텔리전트컨설팅의 라르스 옌센 최고경영자는 "현대가 글로벌 해운사로 미래를 보려면 얼라이언스 가운데 한 곳과 강력한 선박공유협약을 체결해야 한다"면서 "느슨한 협력은 시
현대상선은 글로벌 컨테이너 시장 점유율이 2.2%입니다. 현대상선은 한진해운의 대형 선박을 인수할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었지만, 머스크와 MSC에 내줬다고 WSJ은 지적했다. 이들 선사는 한진해운의 대형 컨테이너선 9척을 확보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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