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14일 이사회를 열고 미국 자동차 전장기업 하만(Harman)을 80억달러(약 9조3000억원)에 인수하기로 의결했다.
인수 가격은 주당 112달러다. 이는 국내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M&A) 사상 최대 규모다. 삼성전자는 하만의 주주와 주요 국가 정부기관의 승인을 거쳐 내년 3분기까지 인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조기 승인이 나면 일정이 앞당겨질 수도 있다.
하만은 인수 이후에도 삼성전자의 자회사로서 현 경영진에 의해 운영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전장사업팀을 중심으로 하만 경영진과 긴밀히 협력해 전장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을 중심으로 전장사업을 준비해왔다. 하만 인수로 전장사업분야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할 전망이다. 커넥티드카, 카오디오, 서비스 등 하만의 전장사업 영역 시장은 지난해 450억달러에서 오는 2025년 약 10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하만은 커넥티드카용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보안, OTA(Over The Air) 솔루션 등에 강점이 있는 전장기업이다. 연간(직전 12개월 기준) 매출은 70억달러, 연간 영업이익은 7억달러에 달한다. 매출의 65%가 전장사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커넥티드카와 카오디오 사업은 연매출의 약 6배에 달하는 240억 달러 규모의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다. 시장점유율은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 24%(1위), 인포테인먼트 10%(2위), 텔레매틱스 10%(2위)다.
하만은 JBL, 하만카돈(Harman Kardon), 마크레빈슨(Mark Levinson), AKG 등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카오디오에서는 이외에도 뱅앤올룹슨(B&O), 바우어앤윌킨스(B&W) 등의 브랜드를 갖고 있다. 전세계 시장점유율은 41%로 1위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는 TV와 스마트폰은 물론 VR, 웨어러블 등 각종 제품들에 하만의 음향기술과 프리미엄 브랜드를 적용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과 하만의 공연장과 영화관용 음향, 조명기기 사업과의 시너지도 강화할 예정이다.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하만이 보유한 전장사업 노하우와 방대한 고객 네트워크에 삼성의 IT와 모바일 기술, 부품사업 역량을 결합해 커넥티드카 분야의 새로운 플랫폼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디네쉬 팔리월(Dinesh Pal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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