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위기경영에 돌입했다.
갤럭시노트7 사용중지 권고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면서 소비자들의 극심한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지난 2일 배터리 결함을 공식확인하면서 250만대 전량 리콜을 신속하게 발표했을 때만해도 과감한 결정이라는 찬사를 받았지만, 미국에서 예상치못한 강한 조치가 나타나면서 삼성의 위기경영이 또한차례 시험대에 올랐다.
삼성전자 고위 관계자는 11일 “소비자들 불안감을 조기에 해소하면서 대여폰 확보와 신제품 교환과정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전사적인 노력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미국 소비자안전위원회(CPSC)에서 공식리콜에 나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응방안도 고심중이다. 미 연방항공청(FAA)이 갤럭시노트7의 기내 사용과 충전, 수화물 위탁 등 금지를 권고한 것보다 한 단계 더 강력한 미국 정부 차원의 조치이기 때문이다.
갤럭시노트7에 대한 공식 리콜이 이뤄지면 매장 판매나 전시, 중고품 거래 등 모든 형태의 제품 유통이 금지될 가능성이 높다. CPSC가 삼성전자에 갤럭시노트7 강제 수거 명령을 내릴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이미 갤럭시노트7을 구매한 소비자들의 경우 신제품 교환보다 환불을 선택하는 비율이 높아질 수 있으며, 이는 제품 판매에도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하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일 공식발표를 통해 “서비스센터와 매장에서 대여폰을 제공하고 있으며, 19일부터 새로운 배터리가 탑재된 갤럭시노트7이 준비될 예정이니 새로운 제품으로 교환해서 사용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고객이 몰려도 임대폰 제공이나 신제품 교환에 아무런 문제가 없게끔 각각 물량을 충분히 갖췄다”고 강조했다. 리콜 사태 후 소비자가 쓰게 될 삼성전자의 모든 물품은 안전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일단 삼성전자는 9월말까지 리콜문제를 완전히 해결한다는 목표다. 조기에 리콜문제에서 말끔하게 벗어나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잠재우고, 새로운 배터리를 장착한 갤럭시노트7 판매 재개시기도 최대한 앞당긴다는 방침이다.
박경배 상지대 경영학과 교수는 “아직까지 큰 인명사고가 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금지 권고가 나온 것은 전례를 비춰 봤을 때 이르다고 느껴질 수도 있다”면서도 “하지만 삼성이 소비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밝힌 만큼 보다 더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교수는 “초기 대응은 잘했으나 불씨가 완전히 꺼지지 않았다”며 “조급하게 대응하는 것보다 품질 콘트롤 가능할 때 재판매하는 게 ‘신뢰 경영’의 길”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전자 내부 위기의식은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다. 제품 하자에 따른 리콜 자체가 사상 초유의 일일 뿐 아니라, 자칫 삼성전자가 그동안 쌓아놓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의 브랜드 이미지를 하루아침에 잃어벌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앞으로 한달이 삼성전자로서는 향후 스마트폰 시장에서 재기에 성공하느냐를 가늠하는 중대한 시기라고 지적한다. 자칫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갤럭시노트
[송성훈 기자 / 오찬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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