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이 장기화하자 당장 현안에 급급해 중장기 계획을 세우지 않는 기업이 전체의 절반에 육박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기업들이 장기 비전을 상실하며 경영 시야가 좁아질 수 있다는 우려감이 제기된다.
25일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제조업 300곳을 대상으로 중장기 계획 수립 여부를 조사한 결과 1년 이상 사업 계획을 세우고 있는 기업은 54.7%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나머지 45.3%는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특히 대기업은 67.0%가 중장기 계획을 짜고 있는데 비해 중소기업은 48.5%만 계획을 세우고 있어 경영 가시성이 더 안좋은 것으로 분석됐다. 중장기 계획이 있는 기업도 최대 예측기간이 5년을 넘는 곳은 30.7%에 그쳤다.
전수봉 대한상의 경제조사본부장은 “지금처럼 변화가 심한 시기일수록 장기적인 밑그림을 가지고 있어야 구성원들이 목표를 공유하고 흔들림 없이 대처할 수 있다”며 “단기 성과에 치중하기보다는 핵심역량을 키우며 사업내용을 끊임없이 가다듬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업들도 거시적인 안목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 전체 응답기업 84.3%가 ‘중장기 경영계획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답했하며 그 이유로 경쟁 심화에 따른 시장 불확실성 증가(56.1%), 혁신 신상품·새로운 기업 등장(15.4%), 소비자 변화(12.3%) 등을 꼽았다.
하지만 기업들은 당장 기업 생존이 화두로 걸려있는 가운데 투자 여력까지 부족하다는 점을 호소했다. 중장기 계획 수립시 어려움으로는 ‘단기현안에 매몰돼 여유가 부족하다’(81.9%)는 반응이 가장 많았다.
실제 투자의사도 크지 않았다. 불과 21.2% 기업만이 중장기 사업계획을 위해 조직, 인력 등에 투자할 계획할 있다고 밝혔다. 투자 계획이 없다는 기업이 대다수(78.8%)를 차지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구글 등 글로벌 선도기업은 먼 미래를 보고 이른바 ‘문샷씽킹’(로켓을 달로 쏘아 올리겠다는 혁신
대한상의가 기업체 중장기 계획 여부 조사에 나선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6~13일까지 전화와 팩스를 통해 진행했다.
[김정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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