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내수공업 형태 마이크로 브랜드가 나오고 있다. 마이크로 브랜드는 개인이나 단체가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물건을 가리킨다.
소규모이기 때문에 공산품처럼 박리다매가 가능하진 않지만 그만큼 소비자의 필요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가능하고 제품이 획일적이지 않다.
외국의 경우 킥스타터 같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를 통해 마이크로 브랜드들이 나오고 있다.
필요한 자금을 모금하기 때문에 자본이 부족한 예술가나 창작자들이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상품으로 출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수공예 가위부터, 패션 시계, 전기 자전거까지 종류와 형태도 다양하다. 또한 생산자와 소비자가 중간과정 없이 연결되기 때문에 가격 거품을 줄일 수 있다.
국내에도 킥스타터 같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들이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고, 창업넷을 통해 ‘
손목시계 브랜드인 미노스워치 또한 창업넷의 지원을 받아 탄생한 마이크로 브랜드이고 1024커스텀이 가능한 손목시계를 출시했다.
기민호 대표는 “1인 창조기업 지원을 통해 1024가지 커스텀이 가능한 시계에 대한 아이디어를 실제 제품으로 출시 할 수 있었다.”라고 정책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