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1월 출범하는 수서발 고속철도(SRT)의 경부선 수서~부산간 평일요금이 KTX보다 14% 저렴한 5만2000원으로 정해졌다. 경부선 천안아산~부산, 호남선 수서~목포 구간도 10% 이상 싸게 책정돼 향후 고속철 무한경쟁의 서막이 올랐다.
10일 철도업계에 따르면 수서발 고속철 운영사인 SR은 KTX와 비교해 요금을 평균 10% 낮추기 위한 요금 설계를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경부선, 호남선 종착역간 요금 책정을 마치고 중간 정차역에 대한 세부 요금체계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경부선 수서역~부산역을 잇는 401.2㎞ 구간의 평일 요금은 5만2000원으로 책정했다. 각종 할인이나 주말 할증 등을 반영하지 않은 표준 요금이다. 서울역~부산역 간 423.8㎞를 5만9800원에 책정한 코레일의 KTX보다 14% 싸다. SRT는 무정차 기준으로 수서~부산을 2시간 10분에 주파할 수 있어 소요시간도 KTX보다 10분 가량 짧다.
무정차 기준 1시간 50분이 걸리는 호남선 수서~목포 구간(354.2㎞) 요금은 4만6000원으로 정해졌다. KTX 용산~목포 구간 5만2800원보다 13% 저렴하다.
SRT는 전용역으로 건설 중인 수서역과 동탄역(경기 화성), 지제역(경기 평택)을 거쳐 천안아산역부터 코레일과 같은 역사를 쓰게 된다. 이 때문에 천안아산역~부산역 구간 요금은 KTX와 SRT 간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하다. SRT는 이 구간 요금을 KTX보다 11% 싼 4만1500원으로 책정해 4만6500원에 운영 중인 KTX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SR은 이 같은 표준요금을 기준으로 현재 대전역, 동대구역을 비롯한 전체 구간에 대한 요금 설계 작업을 벌이고 있다. 다만 중간 구간 요금은 SRT의 정차역 수와 이동거리에 따른 할인·할증 등 복잡한 계산이 진행돼야 하기 때문에 출범을 한달여 앞둔 10월께 발표할 예정이다.
당초 SR은 8월 출범에 앞서 6월께 요금을 발표할
SR 관계자는 “요금을 10% 이상 인하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요금할인 제도도 운영할 것”이라며 “정차역 조정 등을 통해 이동시간도 KTX보다 평균 10분 단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정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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