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브랜드 가치가 99조원으로 세계에서 세번째로 많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위는 애플이 자리를 지켰다.
14일 영국의 브랜드 평가기관인 브랜드파이낸스가 지난달 발간한 ‘2016 글로벌 500 연례 보고서’를 보면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831억8500만달러(약 99조3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817억1600만달러보다 1.8% 상승한 것이다. 순위로는 지난해보다 한 계단 하락, 3위를 차지했다.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The World’s Most Valuable Brands)‘ 1위는 애플이었다.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1459억1800만달러(약 174조)로 지난해 1283억300만달러보다 14% 증가했다. 애플은 매출 둔화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가치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브랜드파이낸스는 브랜드경쟁력지표(BSI)와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매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브랜드 가치를 달러로 환산했다.
지난해 3위였던 구글(941억8400만달러)은 올해 2위로 삼성과 순위를 맞바꿨다.
이어 4위 아마존(696억4200만달러), 5위 마이크로소프트(672억5800만달러), 6위 버라이존(631억1600만달러), 7위 AT&T(599억400만달러), 8위 월마트(536억5700만달러), 9위 차이나모바일(498억1000만달러), 10위 웰스 파고(441억7000만달러) 등 순이다.
한국에서는 삼성 외에 현대(36위), LG(102위), SK(143위), 신한금융그룹(249위), 롯데(261위), KT(271위), 기아차(289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등으로 홍역을 앓은 폴크스바겐의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310억천500만달러에서 올해 189억2300만달러로 떨어졌다. 순위는 18위에서 57위로 뚝 떨어졌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