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남성에게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초콜릿 등 선물을 하는 것으로 인식되던 밸런타인데이가 바뀌고 있다. 여성을 위해 초콜릿을 준비하는 남성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11일 신세계백화점이 최근 3년간 밸런타인데이 주간(2월 8~14일)의 초콜릿 매출을 분석한 결과 남성의 비중이 2013년 14%, 2014년 21%, 2015년 31%에 이어 올해는 4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밸런타인데이가 성별과 상관없이 서로 선물을 주고 받으며 마음을 고백하는 날로 바뀌고 있기 때문으로 백화점측은 분석했다.
과거 밸런타인데이에는 남성의류, 가죽소품, 스포츠 등 남성 관련 상품의 매출이 급격히 늘었지만, 최근에는 여성의류, 액세서리, 화장품 등 여성 관련 상품군의 매출도 늘어나는 추세다.
여성 관련 상품군은 2014년까지만해도 한자릿수 신장에 그쳤지만 지난해 들어서 화장품(46.8%), 핸드백(33.0%), 액세서리(26.0%) 등이 두자릿수 이상의 신장폭을 보였다.
이는 오히려 매출 신장률이 둔화되는 남성 관련 상품군과는 대조되는 모양새다. 남성의류의 신장률은 2013년 42.9%, 2014년 13.9%, 2015년 6.5%를 기록하며 매년 둔화됐다. 가죽소품 신장률도 2013년 54%, 2014년 10.6%, 2015년 6.3%로 떨어졌다.
이같은 환경변화에 따라 신세계백화점은 남성과 여성 모두를 위한 밸런타인데이 행사를 준비했다.
오는 14일까지 초콜릿계의 에르메스라 불리는 ‘라메종뒤쇼콜라’, 일본 생초콜릿의 대표 브랜드 ‘로이즈’, 초콜릿피자로 유명한 ‘맥스브래너’ 등 제품을 단독으로 선보인다.
이와 함께 여성을 위한
홍정표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최근 3년새 밸런타인데이에 남성의 매출이 구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밸런타인데이는 여성과 남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조성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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