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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는 11일 남양연구소(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이달 말 출시할 ‘올뉴 K7’ 사전 미디어 설명회를 가지고 12일부터 사전 계약에 돌입한다.
정락 현대기아차 총괄 PM 담당 부사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K7은 차세대 프리미엄을 향한 일념통천(一念通天)의 열정이 담긴 결정체”라며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프리미엄’이라는 단어에 철저히 집중했다”고 밝혔다.
기아차에 따르면 2009년 첫 선을 보인 이후 7년 만에 풀체인지 모델로 선보이는 올뉴 K7은 ‘한 차원 높은 격과 상품성을 갖춘 프리미엄 세단’을 목표로 삼은 준대형 세단이다.
이를 위해 국산 최초 전륜 8단 자동변속기, 3.3 람다Ⅱ 개선 엔진, 동급 디젤 최고 연비를 구현한 R2.2 디젤 엔진, 동급 최대 축거(휠베이스)로 넉넉하고 여유로운 실내공간, 헤드업 디스플레이, 크렐(KRELL) 프리미엄 사운드, 파워트렁크 등 차급을 뛰어넘는 기술과 사양을 적용했다.
국산 최초로 전륜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 이전 모델 대비 연비 향상과 함께 프리미엄 세단으로서의 부드러운 주행성능을 향상했다.
세계 완성차 업체 최초로 기아차가 독자개발에 성공한 전륜 8단 자동변속기는 총 3년 2개월의 연구 기간 동안 해외 76건, 국내 67건 등 총 143건의 특허 출원 끝에 완성된 최첨단 변속기다.
기존 6단 자동변속기 대비 변속감이 부드럽고, 연비를 향상했으며 중량을 줄였다.
올뉴 K7은 가솔린 모델 2종(2.4, 3.3), 신규 도입된 2.2 디젤 모델, 3.0 LPi 모델 등 총 4가지 엔진으로 운영된다. 올해 하반기에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해 라인업은 총 5개로 확대된다.
3.3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290마력, 최대토크 35.0kg·m의 엔진성능을 구현했다. 공동고시 신연비 기준 복합연비 10.0km/ℓ(18인치 타이어. 구연비 기준시10.4km/ℓ)로 이전 모델의 3.0 가솔린과 동등한 수준이다.
2.2 디젤 모델은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0kg·m, 복합연비 14.3km/ℓ(17인치 타이어. 구연비 기준시 14.8km/ℓ)로 동급 디젤 중 가장 높은 연비를 달성했다.
2.4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24.6kg·m, 복합연비는 11.1km/ℓ의 엔진 성능을 확보했다. (17인치 타이어. 구연비 기준시 11.5km/ℓ)
3.0 LPi 모델은 최고출력 235마력, 최대토크 28.6kg·m, 복합연비는 7.4km/ℓ다.(17인치 타이어. 구연비 기준시 7.6km/ℓ)
올뉴 K7은 전장 4970mm, 전폭 1870mm, 전고 1470mm, 축거 2855mm의 국내 준대형 세단 최대 수준의 제원을 갖췄다.
실내공간을 좌우하는 축거는 동급 최대 크기로 이전 모델 대비 10mm 확대해 넉넉한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또 시트 힙포인트를 낮추고 헤드룸을 늘리는 등 운전자뿐 아니라 모든 탑승객이 여유롭고 편안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전폭은 이전 모델 대비 20mm 늘려 시원하고 당당한 인상을 완성했다. 전고는 5mm 낮춰 한층 스포티하고 속도감 있는 외관 이미지를 구현했다.
음각 타입의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돼 고급스럽고 대담해진 전면부, 풍부한 느낌의 면처리와 스포티한 비례로 속도감이 느껴지는 측면부, 간결하면서도 볼륨감 있게 마무리된 후면부를 통해 세련되고 품격있는 모습으로 완성됐다.
알파벳 ‘Z’ 형상으로 빛나는 올뉴 K7만의 독창적인 헤드램프와 브레이크 램프가 적용돼 주·야간 주행시는 물론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순간에도 차량의 고급스러움이 돋보일 수 있도록 했다.
올뉴 K7은 철저한 차체 기본 강성 강화 설계와 첨단 공법으로 동급 최고의 차체 강성을 달성했다.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의 적용비율을 51%로 대폭 확대해 차량의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한 차원 끌어올렸다.
구조용 접착제 확대 적용, 정측면·측면 충돌 시 승객실을 보호하는 전석 도어 개구부 전 구간 핫스템핑 적용, 충돌 하중 경로 강화 등 차체 구조 혁신을 통해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 강성을 기존 대비 35.4% 향상시켰다.
충격의 정도와 탑승객을 감지해 전개를 제어하는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포함된 9에어백(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전복 대응 전·후 사이드 및 커튼)을 기본 적용했다.
대형 프리미엄 세단에 버금가는 최고급 안전·편의사양을 엄선해 대거 적용하고 최고급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탑재했다.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 시스템(SMART BSD; Smart Blind Spot Detection),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Advanced Smart Cruise Control / 차간 거리 제어 기능)이 탑재됐다.
올 뉴 K7의 실내에 적용된 총 12개의 크렐(KRELL) 스피커와 외장앰프는 탑승객이 원음에 가까운 최상의 입체 사운드를 즐길 수 있게 했다.
이 밖에 운전석 앞유리(윈드실드)를 통해 주행 정보를 보여주는 풀 컬러 헤드 업 디스플레이,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차량 후면에 서면 자동으로 인식해 트렁크 문을 열고 버튼을 눌러 닫을 수 있는 스마트/파워 트렁크, 운전자가 손쉽게 동승석 위치와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도 채택했다.
2.4 가솔린 모델과 2.2 디젤 모델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8인치 내비게이션, 운전석 통풍시
3.3 가솔린 모델은 3480만~3940만원, 3.0 LPi 모델은 2640만~3110만원(렌터카 기준)이다.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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