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29일 식생활 전반의 해결책을 제안하는 ‘밀 솔루션’(Meal Solution) 브랜드 ‘요리하다’를 출시했다.
밀 솔루션은 완성된 요리뿐 아니라 반조리 형태의 간편식, 요리재료, 조리 준비 등 식생활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는 뜻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밀 솔루션은 완성품 위주의 간편가정식(HMR)보다 더 넓은 의미”라고 강조했다.
실제 기존에 나온 간편가정식 제품들과 달리 밀 솔루션은 채소를 다듬거나 볶는 등 간단하지만 별도의 요리 과정이 필요한 반조리 상품 비중이 전체의 20% 정도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요리하다 상품은 ‘아시아를 요리하다’라는 주제에 맞는 ‘규동’, ‘왕만두’ 등 총 21종이며, 반조리 상품인 ‘상하이 깐쇼 새우’, ‘죽순 고추잡채’ 등도 포함됐다.
반조리 상품은 양파, 피망, 당근 등 채소를 다듬어 넣고 제품과 함께 볶아야 요리를 완성할 수 있다. 간단한 조리 과정으로 요리의 재미를 느끼는 동시에 신선한 채소를 넣어 요리함으로써 생생한 식감을 느낄 수 있게 한 것.
내년부터는 국내 지역별 대표 맛집과 요리 달인들의 음식을 담은 ‘대한민국을 요리하다’를 비롯해 스튜, 빠에야 등이 포함된 ‘유럽을 요리하다’ 등 새로운 주제의 음식을 선보일 예정이다.
롯데마트는 관련 상품을 내년 200개, 2017년 500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들 제품은 롯데마트와 롯데슈퍼에서 판매되며 세븐일레븐에서도 1인 가구에 맞춘 소량화 작업을 거쳐 출시될 예정이다.
롯데마트는 2017년까지 밀 솔루션을 통해 1500억원 매출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롯데마트는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 증가로 간편가정식 시장 매출이 올해 2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편리함과 요리의 즐거움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밀 솔루션 브랜드를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롯데마트는 김종인 대표의 주도 아래 지난달 말 조직 개편에서 기존 간편가정식과 냉장냉동식품팀의 기능을 통합한 ‘밀 솔루션 부문’
정선용 롯데마트 밀 솔루션 부문장은 “이미 과열화된 간편가정식 시장은 앞으로 식생활 전체를 아우르는 밀 솔루션 시장으로 재편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롯데마트 ‘요리하다‘는 가치 있는 식생활을 제안하는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매경닷컴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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