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노르웨이 시추전문회사가 발주한 시추선을 예정대로 선주 측에 인도했다. 국제유가 하락으로 관련 시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인도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잔금이 입금됨에 따라 대우조선은 유동성에 숨통을 트이게 됐다.
대우조선은 트랜스오션이 발주했던 드릴십 1척과 송가 오프쇼어가 발주했던 반잠수식시추선(Semi-Rig) 1척을 각각 14일과 16일 선주 측에 인도했다고 16일 밝혔다. 대우조선이 두 척을 인도하고 수령한 인도대금은 총 5억 3000만 달러(약 6300억원)다. 노르웨이 시추전문회사가 발주한 송가 시추선은 대규모 손실을 초래해 대우조선에 큰 부담을 줬던 프로젝트다.
대우조선 측은 “각 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해양플랜트 프로젝트의 인도가 발주사측 사정으로 지연되거나 취소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인도가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세계 조선업체 중 가장 많은 약 426억 달러 상당의 수주 잔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중 약 45%인 190억 달러 정도가 해양플랜트이다.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전무)은
[박용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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