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이용자 10명 중 1명은 알뜰폰(MVNO)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6일 알뜰폰 점유율이 지난달 말 기준 10.1%(584만8000만명)를 기록해 처음으로 10%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지난 2011년 7월 알뜰폰이 도입된 지 4년 4개월만이다.
알뜰폰은 사업자가 이동통신 3사의 통신망을 대여한 뒤 상대적으로 저려한 요금에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미래부가 출범한 2013년 3월말 가입자는 155만명에 불과했지만 포화상태로 평가받는 이동통신시장에서 낮은 가격을 내세워 효과적으로 틈새를 파고들면서 월 평균 13만4000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특히 LTE 서비스를 시작하고 후불요금제 가입자도 늘어나면서 알뜰폰 시장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망별 알뜰폰 가입자는 SK텔레콤 망 사용 가입자 266만3000명, KT 망 가입자 273만1000명, LG유플러스 망 가입자 45만3000명이다. SK텔링크와 유니컴즈 등 12개 회사가 SK텔레콤의 망을 빌려 서비스하고 있으며 KT 망은 CJ헬로비전과 에넥스텔레콤 등 20개 회사가, LG유플러스 망은 인스코비와 머천드코리아 등 14개 회사가 쓰고 있다. SK텔레콤과 KT 망을 동시에 쓰는 CJ헬로비전과 같은 회사를 제외하면 실제 국내 알뜰폰 사업자는 38개사다.
올해 3분기까지의 알뜰폰 업계 매출은 단말기 매출 2276억원을 제외한 4908억원이다. 지난해 매출액인 4555억원을 이미 넘었다. 다만 늘어나는 가입자에 비해 저렴한 요금제로 재무적 능력이 부족하고 기존 이통사와 상품이나 서비스가 크게 차별화되지 않아 가입자 기반이 취약하면서 올해 역시 500억원대의 영업손실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알뜰폰 이용자의 기존 대비 통신비 절감 효과는 월 평균 2만455원, 연간 약 24만원으로 추정된다. 이통 3사의 평균 매출(ARPU)인
미래부 관계자는 “알뜰폰이 이동전화 시장에서 자생력을 확보하고 내실 있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고 덧붙였다.
[매경닷컴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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