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영은 나노입자연구단 그룹리더(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사진 = 기초과학연구원> |
수소연료전지는 백금 촉매가 들어간 탄소다공체 전극과 고분자 전해질로 구성된다. 수소가 연료극에서 전자를 내놓을때 전류가 발생한다. 동시에 수소이온이 환원극으로 이동해 공기 중 산소와 반응하면 부산물로 물만이 만들어지므로 친환경적이다.
안정적인 촉매 합금을 만들려면 고온의 수소 열처리가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수 ㎚(나노미터)의 나노입자가 수십 ㎚ 크기로 뭉쳐 활성 효율을 떨어뜨린다. 수 ㎚ 입자로 구성된 나노합금을 만들어도 고열의 연료전지 구동하에서 쉽게 변형돼 본연의 기능을 상실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연구팀은 나노촉매에 1㎚이하의 얇은 탄소원자막을 입혀 촉매의 활성을 유지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백금과 철로 이뤄진 나노합금 표면에 도파만 고분자를 도포한 뒤 열처리해 탄소원자막을 만들어줬다. 이 막이 촉매를 단단히 잡아줘 입자들의 움직임과 촉매 간 합성을 억제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물질은 백금량 당 발전량이 기존 대비 10배를 기록했다. 백금과 철 나노입자를 합금하는 방식을 사용해 백금사용을 절반으로 줄여 연료전지의 단가를 대폭 낮출 수 있었다. 성능도 대폭 향상됐다. 1만회 구동했을때 성능 저하가 없었다. 이번 연구성과는 화학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지인 미국화학학회지(JACS) 온라인판에 4일 게재됐다.
[이영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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