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가 참여 유통업체의 매출을 늘리고 외국인 관광객 유입을 확대해 4분기 한국경제를 끌어올리는 효자노릇을 할 것으로 분석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는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진행한 지난 1일부터 14일까지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전자제품 유통 전문점, 편의점 등 22개 주요 참여 업체 매출이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7194억원(20.7%)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고 18일 밝혔다.지난해 비교 시점은 1일~14일이 아닌 2일(목)~15일(수)을 기준으로 삼았다. 요일에 따라 매출 실적 차이가 큰 유통업체의 특성을 고려해서다.
블랙 프라이데이는 미국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11월 마지막 주 금요일을 뜻하는데, 미국에서는 이날부터 연말까지 이어지는 대규모 세일기간에 연간 소비의 20%가 발생한다. 정부는 이를 벤치마킹해 한국에서도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백화점, 온라인 등 92개 업체, 3만4000여개 점포와 200개 전통시장이 참여했다.
롯데, 현대, 신세계 등 백화점의 매출은 전년보다 24.0% 급증했다. 매출증가액은 2669억원이다.
온라인쇼핑몰의 매출 증가액도 2161억원으로 28.9% 늘었다. 산업부는 이는 오프라인 업체를 뛰어넘는 수치로 앞으로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망라한 할인행사로 발전할 잠재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전자랜드, 하이마트 등 전자제품 유통전문업체의 매출 증가액은 353억원(20.9%)으로 집계됐다. 코리아블랙프라이데이 대책 발표(9월22일)후 이들 업체가 참여 의사를 밝혔던 만큼 준비기간이 짧았지만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
외국인 관광객도 전년 같은 기간 대비 8.5%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여름 메르스 사태 이후 처음으로 증가세로 돌아선 것이다.
이번 블랙프라이데이의 경제적 효과를
정부는 이번 행사를 앞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쇼핑 축제로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연말까지 행사시기와 기간, 행사명 등 내년도 시행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서동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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