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에 편중된 광고 규제 완화 정책에 대해 시민단체들도 단단히 화가 났습니다.
이쯤 되면 정책을 만들고 있는 방송통신위원회도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성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광고 유형별 규제를 없애 값비싼 프로그래광고만으로 채울 수 있도록 한 광고총량제.
80분 지상파 드라마를 기준으로 했을 때 지금은 15초 광고 24개만 보면 되는데 앞으로는 두 배가 늘어난 48개까지 봐야 하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지상파에 광고가 쏠릴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이와 관련해 열린 공청회에서 지상파 편만 드는 방통위가 광고정책을 주도하는 건 맞지 않다는 날 선 비난이 나왔습니다.
▶ 인터뷰 : 허승호 / 한국신문협회 사무총장
- "국내 미디어시장 전체에 지각변동을 가져 올 일대 사변입니다. 국내의 전체 미디어 정책을 총괄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차원에서 이뤄져야… "
시민단체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놨습니다.
▶ 인터뷰 : 추혜선 /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
- "시청자 복지와 시청권 훼손에 대한 부분은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가는 게…"
방송 중에 그래픽을 이용한 가상광고를 확대한 것도 혼이 났습니다.
▶ 인터뷰 : 노영란 / 매체비평우리스스로 사무국장
- "가상광고가 어떤 형태로 프로그램에 들어올 수 있을지 전혀 시뮬레이션이 없는 상태에서 해놓고 문제를 찾아서 해소하는 방식은 너무 좀 구시대적인… "
광고총량제 도입에 집착한 방통위가 여론 수렴을 통해 어떤 결론을 내릴지 주목됩니다.
MBN뉴스 이성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