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해태제과의 감자스낵 '허니버터칩' 끼워팔기 마케팅 의혹에 대해 조사에 들어갈 전망이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 가능성이 거론되자, 해당 식품업체는 "소매점 차원의 마케팅일 뿐 제조사와 관계가 없다"며 분명히 선을 그었다.
인사청문회를 앞둔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는 2일 '해태제과가 허니버터칩 부당 마케팅 의혹을 받고 있다'는 국회의원의 사전 질의에 "비인기상품과 같이 구입하도록 강제하는 것은 법이 금지하는 '끼워팔기'가 될 수 있는 만큼, 해태제과의 거래행위를 정확히 파악하겠다"고 답변했다.
현재 편의점이나 마트 등에서 인기 많은 허니버터칩이 비싼 초콜릿이나 다른 과자들과 묶여 팔리는데, 이 상황이 불공정행위의 한 유형으로서 '끼워팔기'를 금지하는 공정거래법을 어긴 것인지 조사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 '허니버터칩이 권장가격 이상으로 팔리고 있다'는 의원 지적에 대해서 도정 내정자는 "종합적으로 고려해 위법성을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언급에 대해 제조사인 해태제과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직접 '끼워팔기'나 '가격'에 관여한 일이 전혀 없다는 게 해태 측 주장의 요점이다.
해태 관계자는 "허니버터칩 끼워팔기는 편의점이나 마트 등 소매점들이 자체적으로 벌이는 마케팅 전략"이라며 "해태 영업사원들은 소매점에 물건만 공급하는 만큼이 부분에 책임이 없다"고 밝혔다.
가격 논란에 대해서는 "다른 과자류와 달리 스낵에는 권장가격 제도가 적용되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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