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설사들이 아파트 면적을 하나로만 구성해 분양에 나서고 있다. 자칫 세대별, 직업별fh 나뉘어지는 수요층을 놓칠 수도 있지만, 구매여력이 있는 ‘리얼’ 수요자들의 니즈를 맞추는 것이 분양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인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단일면적으로 분양한 아파트들은 성공적으로 분양을 마무리했다. 호반건설이 지난 8월 선보인 ‘위례신도시 호반베르디움’은 전용면적 98㎡로 구성된 아파트로, 1098가구 모집에 5936명이 신청해 평균 5.41대 1의 청약경쟁률을 나타냈다.
위례신도시 내 조성된 민간건설사 용지는 대부분 전용면적 85㎡ 초과 중대형 부지이기 때문에 민간아파트의 대형(옛 40평형대 이상)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전용면적 98㎡(옛 38평형)의 중형 면적대로 공급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이다.
또한 최근 청약을 마친 동원개발의 ‘센텀비스타동원 2차’는 155가구 모집에 8755명이 몰리며 평균 56.4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 역시 전용면적 84㎡로만 구성된 단지로 이전 분양했던 1차가 중대형(전용면적 84~109㎡)이었으며, 그리고 사업지 인근 해운대 지역이 중대형 위주의 아파트가 많다는 점을 고려해 이번 2차에는 중형 공급에 힘을 실었다.
건설사들이 이렇게 하나의 면적으로 승부수를 띄울 수 있었던 것은 평면의 특화도 한몫하고 있다. 수요자들의 취향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고를 수 있도록 하나의 단일면적에 다양한 주택형을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가변형 벽체를 활용해 방수를 늘리거나 알파룸을 제공해 공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돕는다. 이렇게 평면 특화를 통해 중소형의 단일면적이지만 중대형의 면적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
주택업계 관계자는 “건설사 입장에서는 해당지역 수요자들의 니즈를 사전에 분석해 분양받고자 하는 면적을 조사하기 때문에 단일면적 아파트로 분양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어 앞으로 단일면적 아파트의 공급은 더 많아질 것”이라며, “수요자들은 건설사들의 상품경쟁으로 더 좋은 상품을 만날 수 있을 뿐더라 단일면적 분양으로 마케팅 등의 홍보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어 저렴한 분양가로 공급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롯데건설이 11월, 서울 영등포구 당산4구역을 재개발해 분양 예정인 ‘당산역 롯데캐슬 프레스티지’는 전용면적 84㎡의 단일면적으로 구성된다. 지하 2층~지상 26층, 2개동, 총 198가구 중 106가구를 일반분양한다.
경기 김포시 한강신도시에서는 11월, 대림산업과 대우건설이 단일면적으로 공급한다. 대림산업이 한강신도시 Cc-05블록에서 분양하는 ‘e편한세상 캐널시티’는 지하 2층~지상 25층, 11개동, 전용면적 84㎡의 단일면적으로 총 639가구를 분양한다.
대우건설이 한강신도시 Aa-03블록에서 공급하는 ‘한강신도시 3차 푸르지오’는 지하 2층~지상 29층, 15개동, 전용면적 59㎡로 구성되며 총 1510가구 규모다.
대우건설은 1
이밖에도 12월, 한화건설은 경기 용인시 상현동에서 ‘용인 상현 꿈에그린’을 전용면적 84㎡ 단일면적으로 552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매경닷컴 이미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