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중국 스마트폰 시장뿐 아니라 일반휴대폰(피처폰)을 포함한 전체 휴대전화 시장에서도 샤오미에게 밀린 것으로 나타났다.
6일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의 3분기 중국 휴대전화 시장 동향에 따르면 샤오미의 시장점유율은 15.4%를 기록한 반면 삼성전자는 13.5%에 그쳤다.
스마트폰 시장만 비교할 경우 샤오미는 16.2%를, 삼성전자는 13.3%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샤오미의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이 6.4%에 불과했고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이 21.6%에 달했다. 불과 1년 사이에 샤오미가 놀랍게 성장한 것이다.
반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올해 1분기 19%, 2분기 14.3%를 기록한 데 이어 3분기에 13.3%로 점차 떨어지는 추세다.
전문가들은 이런 추세가 이어진다면 앞으로 두자릿수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다만 중국 시장에 갤럭시A3·A5를 내놓는 등 중저가 중심으로 제품 진용을 재편하고 있어 반등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애플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이 4.7%로 올해 들어 최저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와 애플의 점유율을 합하면 18%로 역시 2011년 이후 최저였다.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 제조사간
[매경닷컴 이상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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