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반떼가 한국차 최초로 글로벌 누적 판매 1000만대를 돌파했다.
현대자동차는 1990년 10월 1세대 아반떼 모델이 첫 선을 보인 후 이달 27일까지 총 1000만5032대가 판매돼 출시 24년만에 글로벌 누적 판매 1000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연평균 42만대, 매일 1100대 이상이 꾸준히 판매된 셈이다.
아반떼는 국내시장에서는 약 260여만대, 해외 177개국 시장에서는 약 740여만대가 판매되어 10대 중 7대가 해외시장에 팔렸으며, 한국 단일 브랜드 차종으로는 최초로 '글로벌 국민차'의 지표인 1000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모델별로는 1세대 94만8263대, 2세대 123만7599대, 3세대 282만7888대, 4세대 252만487대, 5세대 247만795대가 판매됐다.
아반떼는 국내에서 약 640만여대가 생산됐으며, 미국, 중국, 인도 등 해외공장에서 약 360여만대가 생산됐다.
현대차 아반떼는 1990년 '엘란트라'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국내 자동차 시장 최초의 준중형급 차량으로 1세대부터 5세대 아반떼(MD)에 이르기까지 약 24년간 국내외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1000만대 이상 판매된 차량은 도요타 코롤라, 폭스바겐 골프.비틀, 혼다 시빅, 포드 포커스 등 10여 개 모델에 불과하다. 이번 현대차 아반떼의 1000만대 판매 돌파는 미국, 독일, 일본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한국 자동차 산업 역사 속의 쾌거라고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아반떼의 1천만대 판매 달성은 세계적으로 현대차의 우수한 상품성과 브랜드 파워를 입증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상품성과 디자인을 갖춘 자동차 개발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대한민국 자동차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경닷컴 고득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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