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증시와 홍콩 증시 간 교차거래를 허용하는 제도인 '후강퉁' 시행에 대한 불확실성이 점차 커져가고 있다. 이달 13일, 20일에 이어 시행일로 유력했던 27일에도 중국 정부의 공식 선언이 없자 '무한 연기설'마저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홍콩증권거래소는 지난 26일 후강퉁 시행에 대해 증권 당국으로부터 어떤 승인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기술적으로는 상하이 증시와 홍콩 증시 간 교차거래를 시작할 준비가 모두 완료됐지만 관련 승인을 받지 못했다는 게 홍콩증권거래소 측의 설명이다.
그러나 명확하지 않은 설명 탓에 투자자들과 국내 증권사 관계자들은 고개를 갸우뚱거리고만 있다.
후강퉁 시행일에 맞춰 투자자들을 모집해 온 한 증권사 관계자는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면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다"며 "정작 중국 당국에선 지금까지 단 한차례도 (후강퉁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하지 않아 의혹이 더 커지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국 일부 언론보도에서 후강퉁 시행 연기 원인으로 홍콩 시위 문제를 거론하면서 정치적 문제로까지 비화돼 온갖 추측만 난무하고 있다.
대형 증권사 관계자는 "금융거래를 하는 투자자 입장으로서는 중국 정부의 정치적 개입설이 답답할 노릇"이라며 "모호한 중국 정부의 태도는 결국 중국 증시에 상장된 기업들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신뢰를 깎아먹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일각에선 후강퉁 실시계획이 아예 없던 일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마저 나온다.
최설화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후강퉁에 있어 최악의 시나리오는 후강퉁 자체가 무산되는 일"이라며 지난 2007년 이른바 '홍콩직행퉁' 제도가 결국 시행되지 못했던 사례를 근거로 들었다.
지난 2007년 당시 원자바오 총리는 중국 본토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홍콩 증시에 상장된 주식투자를 허용하는 '직행열차' 프로그램 추진 방침을 발표했었다. 중국 정부와 홍콩 정부는 홍콩직행퉁 시행을 두고 최대한 협력을 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당시 과도한 자금흐름이 본국과 홍콩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로 차일피일 시행을 미루던 중국 정부는 급기야 계획을 무산시켰다.
최 연구원은 "2008년 금융위기까기 오며 홍콩직행퉁 시행은 결국 없던 일이 됐다"며 "이번 후강퉁을 두고서도 최악의 시나리오로 제도 자체가 무산될 경우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원 전 총리와 달리 시진핑 국가주석은 중국의'시장 개혁', '자본시장 부활' 등을 정부
그는 "중국 정부가 비록 연기를 했지만 후강퉁 시행의지는 분명 있다고 본다"며 "시행시기가 문제로 이르면 올해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시행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매경닷컴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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