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KB국민카드에 수수료 협상을 회피하고 있다며 '가맹점 계약 해지'를 공식 통보했다. 카드 수수료율을 두고 현대차와 국민카드 간의 갈등이 표면화되는 양상이다.
23일 현대차는 KB국민카드에 '신용카드 가맹점 계약기간 만료에 따른 갱신 거절'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두달 동안 카드 복합할부 수수료 재협상 요청을 했지만 국민카드가 사실상 협상을 회피해왔다"며 "계약기간을 한달 유예해 협상을 하자는 요청에도 답변이 없어 불가피하게 계약 종료를 통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가맹점 계약 만료 전에 갱신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 계약이 자동적으로 연장돼 연간 수백억의 손실이 예상된다는 설명이다.
현대차는 "남은 계약 기간 동안 양측이 협상에 노력을 기울여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결론을 도출한다면 계약이 지속된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지난 8월 말 KB국민카드를 방문해 카드 복합할부에 대해 별도 수수료율을 적용하자고 요청했다. 현재 일반 카드거래와 카드 복합할부는 동일하게 1.85%의 가맹점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있다. 자금조달비용과 대손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카드 복합할부가 일반 카드 거래와 같은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것이 비합리적이라는 주장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민카드측에 수용할 수 있는 적정 수수료율을 제시해 달라고 요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해달라고 했지만 KB국민카드측은 지속적으로 검토해보겠다는 의견만 되풀이하며 실질적 협상에 나서지 않아 사실상 협의를 거절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협상이 계속 교착되자 현대차는 9월말 KB국민카드사에 가맹점 계약 기간 만료 시점을 10월말에서 11월말로 1개월 유예해 달라고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지만 KB국민카드는 수수료율 인하를 수용할 수 없다고 회신하고, 가맹점 계약기간 연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협상을 재차 촉구하는 현대차의 2차 공문에는 "수수료 인하 가능성에 관해 심도있게 검토하겠다"는 원론만 밝히고 협상에는 나서지 않았고 계약 만료가 일주일 남짓 남은 현재
현대차 관계자는 "솔직히 이번 협상을 통해 카드 수수료율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할 수 있을 줄 알았다"며 "계약 만료일까지 남은 기간 동안 양측이 납득할만한 결론을 도출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매경닷컴 고득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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