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직접 상품을 구매하는 해외직구족들이 직구쇼핑에 해마다 평균 87만4000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외여행자가 현지에서 직접 쇼핑하는 액수와 큰 차이가 나지 않을 정도다.
23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3년간 해외직구를 하거나 해외여행 중 현지에서 쇼핑을 한 700명을 대상으로 '내국인 해외쇼핑 실태조사'를 진행한 결과 해외직구를 경험한 소비자(402명)의 1인당 연평균 소비금액은 87만4000원이었다. 해외여행 중 현지 백화점이나 아울렛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입한 쇼핑족(548명)은 1인당 96만5000원을 썼다.
해외 쇼핑 비중은 매년 는다. 대한상의 조사에 따르면 해외쇼핑족들은 전체 쇼핑지출액의 17.6%를 해외 현지 매장쇼핑이나 온라인 직구에 썼다.
오프라인 쇼핑장소로는 면세점(46.2%)에 주로 들렀고, 대형쇼핑몰.아울렛(30.1%), 백화점(11.3%)도 자주 찾았다. 온라인채널에서는 직구 사이트(54.5%)와 해외종합 온라인몰(25.6%), 해외브랜드 자체 온라인몰(10.9%)순이었다.
성별에 따라 해외 쇼핑시 주로 구입하는 상품도 달랐다. 남성은 의류와 시계.선글라스 등 의류, 잡화가 많은 반면, 여성은 화장품과 가방.지갑류를 주로 샀다. 건강식품을 구매하는 비율도 여성(11.7%)이 남성(5.7%)의 배 가량 됐다.
해외쇼핑족들은 해외쇼핑시 가격이 저렴하고, 국내에 없는 브랜드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을 해외쇼핑 장점으로 꼽았다. 하지만 약 절반에 해당하는 응답자가 여전히 프로모션과 상품 품질은 국내 쇼핑이 낫다고 답했다. 특히 사후관리(A/S)측면에서는 국내에서 구매하는 것이 편리하다는 의견이 87.1%로 다수를 차지했다.
김경
[이유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