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 방송사에 대해 광고 규제를 풀어주기로 한데 대해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국정감사에서도 지상파TV 특혜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김수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가 도입을 서두르는 지상파 광고총량제 때문에 중소 케이블TV 업계가 공포에 떨고 있습니다.
광고총량제란 정부가 방송 광고를 세세히 규제하기보다는 전체 허용량만 제한하는 제도인데, 한마디로 방송사가 마음대로 광고를 틀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결국, 드라마 등 인기 프로그램에만 광고가 집중된다는 이야기로, 그만큼 케이블TV 광고는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국정감사에서도 이같은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 인터뷰 : 정호준 /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 "지상파에 대한 광고 총량제 도입, 유료 방송에 대한 토막광고 자막 광고 폐지를 주장하는 것은 방송사들 지상파 방송사들의 이익 논리만 앞세운 특혜 정책이다."
특혜 논란에도 불구하고 방통위는 광고총량제 도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
▶ 인터뷰 : 최성준 / 방송통신위원장
- "지상파에 되고 있는 광고규제는 너무 칸막이 식으로 돼 있어서 광고산업활성화에 지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 매출액은 2조 3천900억 원으로 전체 방송시장의 70%.
여기에 광고총량제를 시행하면 지상파에 추가로 2,800억 원이 들어오고, 그만큼 케이블TV의 경영상태는 더욱 악화될 것으로 우려됩니다.
MBN뉴스 김수형입니다. [ onair@mbn.co.kr ]
영상취재 : 김인성 기자
영상편집 : 한남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