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마켓은 6일 "올해 1~9월 '글로벌샵'의 한국어 교육 관련 상품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다"고 밝혔다.
판매국 수는 지난해 57개국에서 올해 76개국으로 늘었다. 지마켓 관계자는 드라마와 K-POP 등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다양한 국가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중국에서는 올해 들어(1월~9월)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9배 이상(871%) 급증했다. 젊은층 사이에서 한국어 열풍이 뜨겁다는 미얀마에서도 한국어 상품 판매가 6배(500%)나 늘었다. 스리랑카에서는 4배 이상(357%) 증가했으며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은 각각 275%, 200% 늘었다. 홍콩에서의 판매는 125% 늘었다.
유럽권에서는 네덜란드와 우크라이나에서는 판매가 각각 6배(500%), 3배 이상(254%) 증가했으며, 오세아니아권인 호주에서는 판매가 3배 이상(258%) 늘었다.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나이지리아와 탄자니아에서 같은 기간 전년 동기 대비 한글 교육 상품 판매가 각각 3배(200%) 씩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2배(100%) 늘었다.
지마켓 글로벌샵 관계자는 "이번 자료를 분석하면서 한류 열풍이 전 세계적으로 대단하다는 걸 실감했다"며 "한국어 교육 등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아시아 국가뿐 아니라 유럽, 아프리카 등에서도 한국어 교육 상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지마켓은 한글날을 기념해 '세상을 한글로 물들이다' 프로모션을 열고 이름이나 문
[매경닷컴 정인혜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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