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지난 9월 국내 4만7789대, 해외 34만1959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작년보다 6.7% 증가한 총 38만9748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국내판매는 3.3%, 해외판매는 7.2%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 관계자는 "노조 부분파업과 추석 연휴로 인한 공급 부족 영향으로 내수와 수출이 부진했지만 지난 해 노조의 부분파업으로 인한 기저효과와 신차 판매 호조, 해외 공장 판매 증가로 작년과 비교해 판매가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영향으로 실제 현대차는 국내판매의 경우 8월에 이어 지난 달에도 2개월 연속 5만대를 밑돌았다. 하지만, 해외판매의 경우 해외공장 생산분이 8.4% 증가해 해외 전체 판매는 7.2% 증가했다.
현대차는 올해도 시장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신차 및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내수 판매 견인에 힘쓰는 한편 해외 시장 개척도 지속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9월 국내 시장에서 작년보다 3.3% 증가한 4만7,789대를 판매했다.
이는 4만8143대를 기록한 8월에 이어 2개월 연속 5만대를 밑도는 것이다.
9월 판매는 추석 명절과 노조 부분파업 등의 영향으로 생산·공급에 차질을 겪으면서 대부분의 차종이 판매가 줄었지만, 지난해 발생한 부분파업의 기저효과와 함께 제네시스 등 신차 판매 호조, 전주공장 주간 2교대제 도입에 따른 대형상용차 판매 증가로 판매 감소분을 만회, 판매가 소폭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가 아반떼 8,738대, 쏘나타 8,287대, 그랜저 6,210대, 제네시스 2,053대, 엑센트 1,797대, 에쿠스 539대 등 작년보다 5.0% 증가한 총 2만8,501대가 판매됐다.
특히, 제네시스는 올해 작년 전체 판매 대수인 1만 2,147대의 2배가 넘는 2만 7,596대를 판매하며, 국내 판매 증가를 견인했다.
SUV 역시 싼타페 4,987대, 투싼ix 2,738대, 맥스크루즈 501대, 베라크루즈 408대 등 작년보다 3.1% 감소한 총 8,634대가 판매됐다.
현대차는 9월 해외시장에서 국내생산수출 7만930대, 해외생산판매 27만1,029대 등 전년 동기보다 7.2% 증가한 총 34만1,959대를 판매했다.
국내생산수출의 경우 부분 파업과 추석 연휴로 인한 공급 감소의 영향에도 지난해 부분파업 등의 기저효과로 전년 동기대비 2.7% 증가했다.
해외생산판매의 경우 주요 차종의 판매 호조 및 신형 i20 등 신차 투입으로 작년과 비교해 8.4% 증가해 해외시장 판매 증가를 견인했
현대차 관계자는 "선진시장은 물론 신흥시장까지 성장이 둔화되고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등 시장환경이 계속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질적인 성장을 통해 내실을 더욱 다지고 미래 경쟁력 확보에 주력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매경닷컴 고득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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