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추석을 맞아 추석 예약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8월 1일부터 24일까지 진행한 추석 예약 판매 매출이 지난해보다 19.7% 늘어나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예약 기간이 지난해보다 7일 늘었을 뿐 아니라 예약 고객에게 최대 30% 할인과 상품권 지급 혜택 등을 제공하고 선물세트 종류를 15%가량 늘렸기 때문으로 보인다. 예약판매 기간 선물세트당 평균 구매 단가는 3만3838원으로 지난해(3만3793원)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특히 인기 품목 1∼20위 상품의 가격이 대부분 1만∼3만원대로, 경기침체 속에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선물을 구매하려는 고객들의 예약 수요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
예약판매된 선물세트 중 기업고객 대량 주문이 많은 가공·생활용품이 81%, 신선식품이 19%를 차지한 가운데 품목별로는 전통적 인기 선물인 통조림 세트가 가장 많이 팔렸고, 조미료와 생활용품, 커피·차, 축산, 청과 세트가 그 뒤를 이었다.
한편 홍삼의 매출도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보관하기 좋은 홍삼 특성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KGC인삼공사는 추석 프로모션을 시작한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정관장 홍삼 제품 매출이 163억원으로
이에 따라 인삼공사는 올해 추석 홍삼 매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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