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올해 추석 예약판매 매출이 지난해보다 19.7% 늘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추석 예약판매는 지난 1일부터 24일까지 이뤄졌다.
이마트 관계자는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예약 기간이 지난해보다 7일 늘었을 뿐 아니라 예약 고객에게 최대 30% 할인과 상품권 지급 혜택 등을 제공하고 선물세트 종류를 15%가량 늘렸기 때문"이라며 예약판매 매출 증가 원인에 대해 설명했다.
예약판매 기간 선물세트당 평균 구매 단가는 3만3838원으로 지난해(3만3천793원)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특히 인기 품목 1∼20위 상품의 가격이 대부분 1만∼3만원대로, 경기침체 속에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선물을 구매하려는 고객들의 예약 수요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
예약판매된 선물세트 중 기업고객 대량 주문이 많은 가공·생활용품이 81%, 신선식품이 19%를 차지한 가운데 품목별로는 전통적 인기 선물인 통조림 세트가 가장 많이 팔렸고, 조미료와 생활용품, 커피·차, 축산, 청과 세트가 그 뒤를 이었다.
2012년 설 전체 선물
장중호 이마트 마케팅 담당 상무는 "25일 시작되는 본판매 기간에도 차별화된 상품과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들이 알뜰하게 쇼핑할 수 있게 힘쓰겠다"고 전했다.
[매경닷컴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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